이제 중・고등 중간고사가 다 끝났다. 겨울방학을 시작으로 준비된 공부가 중간고사를 통해 평가되었다. 요즘의 학생들을 보면 시험이 시작되기 전 열심히 공부하고 시험이 끝나면 시험과 함께 공부한 내용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속담이 있다. 실패를 통해서 왜 실패를 했는지 철저히 분석하고 앞으로 경험했던 실패는 더 이상 하지 않기 위해 다시 준비를 탄탄히 하는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성공으로 나아 갈 수 있다.
공부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실패를 통해서 정확히 인지되어지고 왜 틀렸는지 문제점을 확인하고 오답을 다시 풀어보면서 되새긴다. 그리고 다시는 그 유형의 문제를 틀리지 않게 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머릿속에 단단한 지식으로 쌓이는 것이다.
그래서 중간고사가 끝나고 시험 분석을 통해 정확히 알고 있는 부분과 어설프게 알고 있거나 알지 못하는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여 오답정리 과정을 거쳐 정리되고 그 후 새로운 공부로 들어가야 반복되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
그런 과정을 계속하면서 초등학교에서 배운 것을 기반으로 중등 실력이 쌓이고 중등실력을 기반으로 고등 학습 실력이 쌓여져 결과적으로 대학에 가서 전공을 공부하고 궁극적으로 사회에 나가 주어지는 문제들을 해결해 내는 과정으로 사용 되어지는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지금 하는 공부는 단지 대학만을 가기 위한 공부가 아니다. 대학을 발판으로 사회에 나가 한 구성원으로 잘 살아가기 위한 과정 중의 한 단계다. 그 과정 속에 학습을 해야 하는 시기가 주어진 것이다. 물론 학교를 다녀야만하고 꼭 공부를 통해서만 인내심을 배우고, 새로운 일들을 스스로 해결해 낼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스티브잡스 같은 사람은 정규교육을 거부하고 스스로의 인생을 개척하고 세계적으로 인류를 위해 엄청난 일을 했다.
지금 우리가 이야기하는 학습에 대한 보편적인 생각으로 볼 때 학습을 해야 하는 청소년 시기에 학습을 통해서 인내하는 과정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스스로의 인생을 인내심을 가지고 해결해 내는 능력도 달라 질 수 있다고 본다.
시험점수에만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시험을 통해서 성장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 더 큰 성장을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 아이들이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둔산비타러닝 042-484-5844~3
http://blog.naver.com/vita_dunsan
남효정 원장
현 둔산비타러닝 원장
전 둔산에듀플렉스 원장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MBTI, STRONG진로적성 전문가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