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아이들이 영어공부에서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은 단연 ‘영문법’일 것이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늘어나는 어법에 자신감을 잃게 되고 영어는 정말 하기 싫은 공부가 되어버린다.
그러나 수능시험 45문제 중 듣기영역을 제외한 28문제는 독해영역이다. 이 중 어법 문제는 1~2문제 정도이며, 결국 등급을 결정하는 것은 개개인의 독해능력이다. 최근에는 중·고등학교 내신시험도 수능형태로 출제되면서, 교과서 본문만 외우거나 단순한 문법공식만을 외워서는 좋은 점수가 나오지 않는다. ‘주입식’ 혹은 ‘단기완성‘을 타이틀로 내걸던 영어교육의 변화를 나타내며, 단순 암기로 점수를 내던 전시적 효과마저 사라졌다.
수능 지문에서 한 문장은 4줄 이상으로 출제된다. 학생들이 모든 단어를 알고 있어도, 해석을 못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영어는 말의 순서가 바뀌면 전혀 다른 말이 되기 때문에 구조를 모르면 제대로 해석이 되지 않는다. 또한, 독해 지문 내에서 각각의 단어들이 어떻게 쓰이는지 충분한 문법적 지식이 있어야 정확한 해석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독해를 위해서는 문장구조와 어법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 것이다.
문장 구조가 탄탄하고 알고 있는 어휘 수가 많으면 독해에 큰 도움이 된다. 어떻게 하면 독해에서부터 문법에 이르기까지 영어를 잘할 수 있을지 각 영역별 학습방법을 제시해본다.
독해 공부 방법
독해를 잘하기 위해서 필요한 게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만큼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 또 있을까 싶다. 어휘를 많이 알고 있어야 하는 건 가장 기본중의 기본이고, 영어 문장구조 및 문법적 규칙성을 알고 있어야 해석이 되는 거지만, 문장 문장의 해석이 되었다 하더라도 무슨 말을 전달하고자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이는 배경지식이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독해지문의 내용이 철학에서부터 정치, 경제, 사회, 역사, 과학 심지어 인간의 심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망라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관련부분에서의 상식에 가까운 배경지식이 갖추어져있다면 훨씬 내용을 이해하는데 수월해질 것이다.
어느 정도 독해를 한다고 하는 학생들의 유형을 보면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형: 어휘는 많이 알고 있는데 해석이 되지 않는다 라고 한다면 정확한 독해를 위한 문장 구문학습이 우선적으로 필요 할 것이다
B형: 어휘도 알고 해석도 어느 정도 되는데 지문을 다 읽고 나서 무슨 말인지 모른다고 한다면 우선은 신문이든 소설이든 에세이든 한글로 된 책을 통해 배경지식을 쌓는 학습이 요구된다.
듣기 공부 방법
모든 영역이 그렇겠지만 특히 듣기영역은 가장 일관성이 요구되는 부분이라 할수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어떤 교재든 상관없다. 실제시험의 음원속도가 1.2배속정도라고 한다면 그보다는 조금 빠른 1.6배속에 맞추어 학습 하는게 필요하다.
또한 듣기학습은 최소시간을 들여 “매일 20분 + 3일 한세트 마무리” 방법을 통해 효과적 성과를 얻어야 하는 영역이 되어야할 것이다
예를 들어
월요일에 듣기 평가를 진행 후 틀린 문제에 대한 듣기대본을 통해 정답을 유추해주는 결정적 단서들을 찾는 학습 진행했다면, 화요일엔 듣기대본을 보면서 듣기평가를 진행하고,
수요일엔 듣기대본 없이 듣기를 진행하는데 결정적 단서들의 발음에 신경 쓰면서 진행한다.
이렇게 해서 한 세트의 듣기평가가 마무리되고, 목요일부터는 새로운 듣기평가를 갖고서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한다. 듣기실력은 다른 영역의 학습에 비해 빠른 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최소3개월에서 6개월의 투자만 있다면 누구든 듣기영역에서 만점을 기대할수 있을 것이다.
어휘학습방법
가장 자기와의 싸움이고 지루한 학습이기도하지만 절대로 게을리 해서는 안되는 학습이면서 공부를 한다고는 하지만 티가 나지 않는 학습이 어휘학습일 것이다. 어휘학습의 방법엔 정답이 없는 것 같지만 확실한 것은 반드시 “자신만의 단어장과 반복학습”이 어휘공부의 절대적 요소라고 본다. 학생스스로가 자기가 모르는 어휘만을 간추려 정리한 어휘장은 어떠한 교재보다 효과적이며 강력한 학습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어휘장을 만들고 암기하는 과정에서 한번에 모두 암기가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스스로를 자학하지 말고 최소 5번 이상 반복하겠다는 마음으로 반복해서 이해하고 암기한다면 절대로 잊혀 지지 않는 나의 어휘들이 되어있을 것이다.
문법학습방법
문법학습은 수학공식이며 철저한 암기가 출발선이 되는 영역이며 오답노트가 꼭 필요한 영역이 될 것이다.
각각의 개별적인 내용에 필요한 개념들이 확실히 암기되었다면, 다양한 수능형 어법문제풀이 및 오답정리가 요구된다. 실제로 각각의 개별적인 내용을 학습할 땐 실력발휘를 하던 학생이 전체 속에서 해당되는 문법적 오류를 찾지 못하는 것은 다양한 문제 학습을 통한 전체를 보는 안목이 만들어져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인의 문법지식에 대한 이해상황이 정확히 어느 수준인지를 파악하는게 우선 일 것이다.
개념암기가 필요하다고 한다면 개념암기부터 출발하고, 안목을 넓히는게 필요하다면 문제풀이 및 오답정리를 하는게 필요할 것이다.
EJ영어학원
이규헌 원장
문의 031-926-3105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