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성 대입전문학원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고등학생을 위한 대입전문학원이지만, ‘일산에 밀리지 않는 파주 최고의 중학생을 키우자’라는 생각에 고교 입학 이후 대비 집중학습 프로그램을 신설하였다. 왜 중등부부터 대입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 이유를 이우성 원장을 통해 들어보았다.
중학교 성적, 절대평가 90점이 상대평가 3등급?
중학생들의 성적표에는 이제 더 이상 석차 등 상대평가 내용이 기재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학부모님들이나 학생들의 생각은 보통 “괜찮은 성적 = 90점 이상”인 경우가 많다. 물론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차이를 알기 때문에 90점이라고 안심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지만 현재 여건상 아이들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현재의 성적표 기재사항을 이용해서 대략적으로 학생의 상대적 위치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있다. 자녀의 성적표를 잘 살펴보면 성적(원점수)외에 ‘평균’과 ‘표준편차’라는 숫자가 기재되어 있는데, 이러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면 성적대별 인원분포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얼마 전 ‘학교 알리미’에 공개되어 있는 파주의 전체 중학교(금촌, 교하, 운정 등)의 과목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해서 성적대별 인원을 조사한 결과는 매우 충격적이었다. 대부분 중학교의 경우 영어와 수학의 성적이 90점일 경우 상대적인 위치는 상위 약 20%정도 밖에 되질 않았다. 즉, 90점이 넘더라도 현 고등학교의 상대평가 기준을 적용하면 겨우 ‘3등급’의 성적 정도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중학교 때 공부를 꽤 잘한다고 생각했던 자녀의 성적은 실제로 3등급’정도이고, 이러한 상대평가 성적을 기준으로 경쟁을 한다면 서울권 대학 진학은 꽤나 어려울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학부모님들은 아직 잘 모르고 있다.
파주, 특히 운정 지역의 고교에는 일산 중학생들의 입학이 늘고 있다.
운정 지역의 모 고교가 서울대를 꾸준히 배출하면서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운정 지역의 인구 유입으로 여러 고교가 신설되고 있는데, 신설 고교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학업능력이 낮지 않아서 향후 대입 실적에 대한 기대는 매우 긍정적이다. 하지만 그 내면의 모습을 살펴보면 파주 지역 학부모님들에게 희망적인 소식이라고 말하기에는 문제가 조금 있다.
최근 1~2년간 지역 내 자공고인 운정고의 경우 타 지역 특히 일산 학부모들에게 그 인기가 매우 높아지고 있지만, 파주 학부모들에게는 인기가 시들해 지고 있다. 같은 학교이지만 이렇게 온도차가 나는 이유는 ‘파주 학생들이 50% 가량 입학하는 운정고에 일산 학생들이 입학을 하면 일산 학생들에게 내신이 유리하다.’라는 소문이 돌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운정고 뿐 아니다. 대입에서 수시의 비중이 커지면서 일산의 상위권 중학생들이 파주 지역 중학교로 진학하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다. 즉, 파주 지역 중학생들이 고교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일산출신 중학생과 경쟁해서 이겨야’만 하는 현실이 되어버렸다.
파주의 중학생들에게 ''멋''으로 선행학습을 하고 있다
파주와 일산의 중학생을 비교해보면 그 잠재력은 동일하지만 학습에 있어서는 꽤나 많은 차이를 보인다. 위에서 언급한 ‘90점 = 상위권’이라는 안이한 생각으로 인해 심화학습이나 선행학습 보다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준비만 반짝하는 경우가 많다. 고교 진학 후를 고민하기 보다는 현재 내신에 안주하는 것이다.
일부 파주 중학생이 선행학습을 하고 있지만 얼마나 진지한 자세로 고교 진학을 대비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상당수의 파주 중학생의 경우 ‘선행학습=멋’으로 생각하고 있다. 절박한 공부가 아니라, ‘나는 벌써 고교과정을 공부하는 대단한 아이야’라는 폼생폼사의 자세로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선행학습에 투자한 시간에 비해서 결과는 저조하게 나오고 있다. 이래서야 절박하게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일산 중학생과의 경쟁결과는 불 보듯 뻔한 것 아닐까?
결론 : 고등학생들과 함께 경쟁하면서 고교진학 이후를 준비하자!
선행이 필수는 아니지만 고교 진학 이후 상위권을 노리는 중학생에게는 필요한 학습과정이다. 기존의 선행학습이 성과를 못 본 이유는 중학생들끼리 수업을 하게 되면 절박한 분위기가 없기 때문에 수업에 느슨히 임한다는 사실 때문이다. 하지만 주변 경쟁상대가 고등학생들이라면, 그리고 고등학생들의 치열한 분위기에서 함께 고교 입학 이후를 대비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그동안의 자체 여러 과거 사례들을 통해 우리는 현재 고등학생들과 같은 분위기로 수업하고, 고등학생들의 모의고사,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의 평가지로 평가하면서 그들과 경쟁한다면 중학생들의 학습 자세는 진지해지고 집중도가 올라가는 결과를 확인했었다. 미리 고교 진학 이후를 준비하고 싶다면 이러한 방법이 투자한 시간과 비용에 비해 가장 효율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었다.
위치 : 파주시 금촌동 521-1
전화번호 : 031-948-7171
이우성 대입전문학원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