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김인호)은 ‘나눔햇빛발전소’ 건립을 위해 온라인 크라우드펀딩으로 건립기금을 모금한다.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은 대중(Crowd)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한다는 의미로, 자금이 필요한 개인 및 단체·기업이 웹이나 모바일 네트워크 등을 이용해 불특정다수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을 뜻한다.
수원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은 내년부터 수원 나눔햇빛발전소 건립사업에 시민, 단체, 기업 등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불우이웃을 돕고 에너지나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시민운동으로 승화시킨다는 방침이다.
수원 나눔햇빛발전소는 수원시와 수원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비영리 공익법인)이 지난해 2월 ‘나눔햇빛발전소 건립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해, 수원시는 설치비를 지원하고 조합은 시설설치와 운영을 전담하는 방식으로 추진 중이다.
지금까지 광교 공영주차장에 90kW 규모의 1호기, 구운동 소재 농협하나로마트 옥상에 설비용량 각각 70㎾, 120㎾인 2~3호기를 건립했으며, 현재 서호체육센터 옥상에 100kW 규모의 4호기 건립을 추진 중에 있다. 이는 향후 20년간 이산화탄소 약 4000톤을 감축하고 약 20억원의 전력판매 수익금을 창출 할 수 있는 용량이다. 수익금의 50%는 태양광발전시설에 재투자하고, 나머지 50%는 에너지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에너지복지기금으로 활용 한다.
조합은 2016년도에 공공시설 옥상에 100㎾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2개소를 건립 할 계획이며, 수원시 지역주민 및 전 국민을 대상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1차로 사업비의 약 6%인 3000만원 모금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금 기간은 2016년 2월 28일까지이며, 후원자에게는 후원 금액별로 홍보 전광판 및 기념동판에 이름을 새기고, 참여 답례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수원시민햇빛발전 사회적협동조합 관계자는 “이번 펀딩은 신재생에너지를 주제로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하여 추진되는 ‘주민 참여형 태양광발전사업’으로 공익 후원형 에너지복지사업인 만큼 많은 시민들의 참여가 기대 된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 및 참여방법은 크라우드펀딩 진행사인 오마이컴퍼니(www.ohmycompany.com) 홈페이지(프로젝트명: 수원 나눔햇빛발전소 건립 프로젝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