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잘 모르겠다고 말하는 사람조차도 익숙한 이름인 영조와 사도세자. 그러나 이번 이야기는 그 울림이 조금 다르다. 역사와 당쟁 이야기를 떼고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와 감정에 초점을 맞춘 웰메이드 사극 영화 ‘사도’. 가족이어서 기대할 수밖에 없었고, 가족이어서 상처를 줄 수밖에 없었던 특별한 부자의 이야기가 가슴 아프게 담겨 있는 영화다.
기대가 큰 아버지
영조는 지금 이 시대에 태어나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교육열이 높은 부모다. 자신의 정통성에 자신이 없었던 그는 총명한 아들을 통해 자신을 높이 세우고자 끊임없이 ‘공부하기’를 부르짖는다. 똑똑하다는 이유로 어린 나이에 사교육 시장에 내몰리는 많은 아이들이 사도세자의 모습으로 스크린 안에 담겨있다. 하지만 기대가 높으면 실망도 큰 법. 나이가 들어 자유로운 기질이 발달한 사도세자가 그림을 즐겨 그리고 낭만을 찾아 헤매자 영조는 크게 실망하고 좌절한다.
사춘기 아이들의 방황을 인생의 큰 실패로 여기고 엄하게 꾸짖기만 하려는 우리 시대의 많은 부모 모습이 영조 속에 담겨있다. 영조는 사도세자가 듣는데도 굳이 소리 내어 말한다.
“으이그, 내가 아들이 하나만 더 있었어도…”. 아이에게 느낀 실망감을 감추려 하지 않고, 그것이 오히려 채찍질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 그릇된 부모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는 배우 송강호. 영조라는 왕이 새롭게 느껴지는 건 콤플렉스에 기초한 영조의 욕망과 불안감을 제대로 살려낸 배우 송강호가 있기 때문이다.
인정을 갈망하는 아들
사도는 영특한 아들이었다. 왕자로 태어나 결핍 없는 삶을 살아온 그에게 주위의 사랑과 인정은 당연한 거였다. 하지만 아버지 영조는 필요 이상으로 학업을 강요하고, 스트레스와 강박, 감정 기복이 심해 마주 대하기 어려운 아비였다. 아들이 세상과 소통하는 나이가 되자 두 사람은 점점 더 어긋나기만 한다.
아들을 강인한 왕으로 기르고자 했던 아버지와 자신만의 방법으로 성장하고자 했던 아들의 충돌은 어느 가정에서나 그렇듯 아들의 방황과 일탈로 흘러간다. 세손을 챙기기 위해 어머니와 아내 혜경궁 홍씨(문근영 분)마저 자신을 외면하자 더욱 절망하는 사도세자. 유일하게 자신을 믿어준 할머니 인원왕후(김해숙 분)가 죽자 그의 외로움과 원망은 끝을 향해 달린다. 특유의 반골 기질을 분출하며 사도의 감정에 200% 몰입한 배우 유아인. 사도의 절박한 상황과 광기는 유아인의 연기를 통해 가슴 저릿한 아픔으로 전달된다.
부모의 역할
영조는 무려 5회나 양위 선언을 하며 신하들과 세자를 힘들게 했다. 두 살도 되기 전에 세자로 책봉된 사도는 영조가 양위를 선언할 때마다 석고대죄를 하며 아버지의 마음을 돌려야 했다. 영조의 마음에도 없는 양위. 사도의 불안한 정서는 아버지 영조가 자신의 권력을 견고히 하고자 실행했던 변덕스러운 정치와 무관하지 않다. 무덤에 있는 영조에게 왜 그렇게 했느냐고 물으면 뭐라 답할까? 사도가 강한 왕이 되기를 바랐기 때문이라고 답하려나. 아이가 잘 되길 바란다며 수없이 많은 상처를 주는 부모들이 영조의 모습에 투영된다.
역사의 흐름을 왜곡하지 않으면서 부자 사이의 관계에 주목해 등장인물들의 감정선을 촘촘하고 세밀하게 그려낸 영화 ‘사도’. 자녀와 함께 보면 더욱 좋을 오랜만에 만나는 웰메이드 영화이다.
이지혜 리포터 angus7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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