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수학공부 어떻게 할 것인가
수학이라는 과목을 공부하는데에는 2가지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하나는 개념이고 두 번째가 문제의 양입니다. 개념에 관해서는 앞서 여러번의 기고를 통해서 여러번 강조했으니 이번에는 생략하겠습니다. 문제량이 많아야 하는 이유는 수능에서는 기존에 나왔던 문제 유형뿐만 아니라 신유형의 문제도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러한 개념과 문제량에 유의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수학 공부를 해야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1.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워라.
입시준비는 길고도 짧으며, 짧은 것 같으면서도 깁니다. 현재 학년에 상관없이 지금부터 입시까지라고 생각해보면 멀었다는 느낌이 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은 꼭 해야 한다’하고 공부할 내용을 적어보면 시간이 별로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과목에 비해 수학이 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수학학습 시간을 늘리되 가장 능률이 오르는 시간대에 넣어두어야 합니다. 학습계획에 실패한 경우를 보면 자신의 성격, 환경, 체력, 실력 등을 고려하지 않은 계획을 세웠거나 그 계획을 실천하려는 적극적인 마음의 자세가 약한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는 객관적인 지표를 고려해야 하며 더불어 그것을 실천하려는 지속적인 인내와 결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2. 개념에 충실 하라.
고난도 문제의 해법에 대한 테크닉에는 열중하면서 기본적인 것이 몸에 붙지 않은 학생들이 많습니다. 기초가 단단하지 않은 것은 무너지기 쉽듯이 수학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부터 어려운 참고서를 보게 되면 힌트나 해답을 보고 외우게 되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되면 해결능력을 늘리지도 못할 뿐더러 오래 계속 되지도 못합니다.
자기가 학습하기에 적당한 참고서는 60~70%를 자기 힘만으로 풀 수 있는 정도면 좋습니다. 수학 학습에서는 ‘생각한다’는 것이 중심이지만 기초가 되는 정의, 정리, 공식 등은 암기하되 기계적으로 외우지 말고 그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정확히 활용할 수 있도록 외워야 합니다.
3. 손으로 풀어라.
수학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조건 종이에 손으로 직접 푸는 것입니다. 또한 가급적으로 작은 소리로 따라 읽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첫째, 계산 속도가 빨라집니다.
같은 계산을 남보다 빨리 할 수 있다면 그 만큼 생각하는 시간을 버는 셈입니다.
둘째, 계산이 정확해진다.
아무리 직관력, 분석력, 구상력 등이 좋다고 하더라도 계산이 정확하지 못하면 점수를 얻을 수 없습니다.
셋째, 평소 깨닫지 못하던 이해력이 길러진다.
눈으로 보는 방법이나 귀로 강의를 듣는 방법은 아무리 해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강의시간에는 수학을 잘 하는 것처럼 느낄지 모르지만 시험을 보면 막막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종이에 직접 써서 푸는 사람만이 그 문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자신의 생각으로 풀어라.
수학 공부법을 보면 많은 학생이 자기 힘으로 생각해서 풀려고 하지 않고 문제유형과 기계적인 해법을 외우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런 식으로는 수학 실력을 올릴 수 없습니다. 수학 공부의 가장 중요한 점은 자기 머리로 생각하고, 출제의도를 파악해 적절한 해법을 활용하는 것에 있습니다. 자기 생각으로 풀이하는 능력을 단련해야 하는 것입니다. 풀어서 맞았다고 그냥 넘어가지 말고 내가 푼 방법과 책의 풀이방법이 같은지 다른지 확인 해봐야 합니다. 내가 푼 방법이 우연히 답만 맞은 것은 아닌지 또 다른 풀이방법은 없는지, 다음에 다시 풀 때는 어떤 생각으로 풀어야 하는지 정리하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이것만은 약속을 하고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
첫째. 수학은 매일 30문항씩 손으로 풀어 봅시다.
둘째. 절대로 풀이 책을 보지 말고 생각을 하면서 풀어 봅시다. 풀이 책을 보는 습관을 들이면 학습량이 많은 고학년에가면 반드시 무너지기 마련입니다.
셋째.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모르는 문제는 꼭 질문을 해서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또한 답은 맞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린 문제는 반드시 질문을 해서 또 다른 풀이가 있는지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넷째. 개념에 충실합시다. 자신의 수준에 맞는 문제집부터 최상위 고난위도까지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서 수학 1등급이 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십시오. 그러면 꼭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목동 수학전문 수학의신 원장 박건석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