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원서 읽기의 효과와 학습방법
영어를 10년 공부해도 영어권 외국인과 제대로 대화하지 못하는 우리나라 교육을 무조건 탓 할 수만은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영어를 생활 속에서 좀처럼 사용할 일이 없는 우리나라와 같은 환경에서는 음성언어보다는 문자언어로의 접근이 좀 더 용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원서읽기는 지속적으로 영어를 접할 수 있게 해 주는 유용한 학습방법이 될 수 있다. 원서읽기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편하다. 언어는 기능별로 분리하여 단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상호 보완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이와 같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원서읽기도 영어를 처음 접할 때부터 시작하고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물론 읽기를 배우지 않고 말하기를 배우는 것은 가능하지만 읽기와 함께 말하기를 배우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읽기는 어휘의 의미 및 문법적인 구조를 이해하는 능력을 개발시켜주며 쓰기 능력과 토론 능력을 향상시켜주고 읽기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도와준다. 그러므로 읽기를 초기 학습 단계에서 제외시키기보다는 실제적인 언어가 담긴 책을 읽어 나가면서 듣기와 말하기를 병행하여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듣기를 통해서 언어를 접하고 말하기에만 주력할 경우 아이들은 철자나 문법 구조 등에 의문을 가질 경우가 많다. 반면에 인쇄물을 읽어 언어를 접하게 되면 다양한 장르의 글을 통해 구어체보다 수준 높은 어휘나 구문으로 정확히 표현된 언어를 익히게 된다. 이런 점에서 원서읽기는 듣기뿐만 아니라, 말하기나 쓰기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됨으로써 학생들의 총체적인 언어습득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원서읽기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
①동기(motivation) : 재미있는 이야기는 학생들의 흥미 및 강한 동기를 유발 할 수 있다.
②의미(meaning) : 이야기에 담긴 내용을 통하여 의미를 찾고 교훈을 얻을 수 있다.
③유창성(fluency) : 말하기, 듣기, 쓰기 등 다른 기능으로의 전이가 쉬워 네 가지 언어영역의 발달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④언어인식(language awareness) : 학생들이 스토리를 통해 영어에 접근될 때 영어의 어휘, 문법구조 등을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가 있다.
⑤말하기 쓰기에 자극(stimulus for speaking and writing) :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거나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활동을 통해 말하기뿐만 아니라 쓰기 능력의 발달도 기대할 수 있다.
⑥의사소통(communication) : 이야기를 듣고 읽거나, 그 내용에 대해 말하고 쓰는 것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⑦타과목과의 연결 학습에 용이(general curriculum) : 이야기 읽기 학습을 통해 문화, 사회, 과학, 지리, 역사, 수학, 과학 등의 타과목과의 연결학습이 용이해진다.
효과적인 원서읽기 어떻게 할까
①원서읽기를 처음 시작할 때는 쉽고 재미있으면서 부피가 얇은 책을 고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②원서를 보고 바로 머릿속에 이미지 형상화할 수 있는 스토리 북이나, 흥미와 이미지를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영화화된 이야기도 효과적이다.
③아이들이 이미 잘 알고 있거나 좋아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분야의 원서를 반복적으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 한 저자의 책을 시리즈로 읽거나 동일한 주제의 원서들만 집중해서 읽으면 유사한 단어, 문장, 형태, 개념을 반복해서 사용하게 된다. 이것은 읽기 속도 향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④원서읽기 과정에서 머릿속에 이미지를 그리는 이미지 읽기를 통해 이중 번역 습관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영어→한글→뜻 의미→이미지>화의 네 단계를 영어로 곧바로 이미지화하는 연습을 통해 <영어→이미지>에 적응해야 한다.
⑤원서를 읽으면서 일일이 사전을 찾아가며 자꾸 해석을 하는 습관부터 버려야 한다. 모르는 낱말이 나올 때마다 그 단어에 매달리기보다 문맥을 통하여 또는 자신의 배경지식을 이용하여 전체적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는 것이 좋다. 계속 읽어나가면 여러 번 반복해서 나오는 단어나 표현들이 있다. 그때 사전을 찾아 그것의 의미를 새겨두면 오래 기억에 남는다. 원서 한 권을 다 읽었다는 심리적인 만족감과 자신감으로 인해 계속해서 다른 원서를 읽어나갈 동기 유발이 되는 것도 하나의 이유이다.
⑥마지막으로 읽기를 끝마친 후에는 읽은 내용을 한글이나 영어로 요약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두원 센트럴1리딩클럽 대표, www.central-1.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