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평호한의원 양준모원장
“어깨가 뭉쳐요.” “어깨와 목이 딱딱해요”
“어깨 위에 돌덩이를 올려놓은 것 같아요.”
“어깨 위에 누가 있는 것 같아요.”
많은 여성 환자 분들께서 많이 호소하시는 증상이다.
위처럼 어깨가 뭉치고 아픈 원인은 크게 보면 3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자세가 잘못되었거나, 이로 인해 구조적인 뼈가 뒤틀려 있는 경우로서 일자목, 거북목, 목디스크가 대표적인 경우이다.
둘째, 업무량이 과다하거나, 노동량이 과도하여 목과 어깨의 근육과 인대가 피로해진 경우이다.
셋째, 일이 과도하지도 않고, 자세도 올바르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이다.
위의 3가지 원인은 단독으로 어깨를 아프게 만들기도 하고, 2~3개의 원인이 전부 겹쳐서 발생하기도 한다.
이렇게 발생한 어깨 뭉침은 단순히 어깨 통증으로 끝나지 않는데, 목과 어깨 부분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목의 통증, 어깨의 통증, 붓기, 무거운 느낌과 같은 국소적인 증상 뿐만이 아니라, 눈의 피로, 눈의 침침함, 만성 피로 증후군, 전신 권태감, 우울감, 식욕 부진, 전신의 붓기와 부종, 팔의 저림 증상 등의 전신적인 불편함이 생기게 된다.
초기에 발생된 어깨 뭉침은 침 치료와 약침 치료로 금방 좋아질 수 있다.
하지만, 몇 개월 이상 된 지속적인 증상은 이미 전신증상으로 번져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미 전신 증상이 나타났다면 침이나 약침 치료 이외에 한약을 복용하여 몸 안의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줘야 한다. 인체 내의 독소와 노폐물이 제거되면 몸이 가벼워지고, 눈이 맑아지고, 몸의 피로가 사라지게 되며, 동시에 피부가 맑아지고 몸매가 개선되는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어깨가 뭉치고 무거운 증상은 단순히 목 뒷쪽이나 어깨만의 문제가 아니므로 반드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