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남과 미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오뚝한 코이다. 코는 굳이 관상학적인 측면이 아니더라도 얼굴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어서 그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한다. 곧고 매끈하면서 오뚝한 코는 이목구비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따라서 코 성형으로 얻는 개선 효과는 매우 크다. 방학시즌이면 코 성형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젊은이들이 많은 이유다. 대전의 대표적인 성형외과인 둔산동 갤러리성형외과 김형수 원장과 함께 코 성형수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얼굴 전체 조화 고려해 모양 만들어야
코는 얼굴에서 입체감을 주는 가장 중요한 부위이다. 이마와 코, 턱까지 이어지는 옆얼굴 라인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때 아름답고 이상적인 얼굴형이 만들어진다. 코 선이 살아남으로 인해 이마와 콧대 코끝 턱 선이 보완되어서 상대적으로 얼굴이 작아 보이고 입이 들어가 보이며 또렷한 인상을 준다. 모든 성형수술이 그렇듯이 코 성형도 얼굴 전체의 조화를 고려해 가장 어울리는 모양을 만들어야 한다.
김 원장은 “코 성형에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는 코의 높이가 아니라 자신의 얼굴 윤곽에 맞는 비율”이라며 “최근의 코 성형은 자신의 얼굴형에 맞는 코의 높이와 모양을 목표로 수술한다. 얼굴의 길이나 폭, 이마와 입술과의 균형과 조화를 충분히 고려해 라인을 잡는다”고 설명했다.
코 성형은 사람마다 코의 모양과 크기, 형태 등이 다르므로 획일적인 수술방법을 적용할 수 없다. 단순히 콧대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매부리코, 주먹코, 복코 등의 코 모양 교정, 콧구멍성형, 코끝 성형이 있다.
종류가 많은 만큼 수술 방법은 다양하다. 낮은 콧대를 높여주는 융비술, 코끝을 둥글면서 살짝 올려주는 코끝성형, 콧대가 S자로 휘어진 코를 바로 잡아주는 휜 코 교정, 들려 보이는 콧구멍을 내려주는 들린코 교정, 코끝이 아래로 떨어진 화살코 교정, 콧등이 툭 튀어 나오거나 코끝이 처진 코를 교정하는 매부리코성형이다.
따라서 자신의 얼굴형에 맞는 코를 설정하고 이에 맞는 수술법과 보형물을 선택해 디자인할 수 있는 성형외과를 찾아가는 것이 좋다. 수술의 성공여부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성형전문의에게서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낮은 코 높여주는 콧등성형
코 성형 중에서 가장 많이 선택하는 수술은 ‘낮은 콧등 성형’. 낮은 코를 높이고 코끝을 모아주는 코 성형의 기본으로 ‘융비술’이라고 한다.
김 원장은 “코를 높이는 수술은 코의 형태와 피부 상태에 따라 다양한 수술법을 적용한다. 가장 보편적인 것이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같은 보형물을 사용해 콧등을 세우고, 코 연골을 봉합하거나 자기연골(비중격 연골, 귀 연골)을 이식해 코끝을 높이는 방법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낮은 코는 보형물로 콧대만 높게 하면 부자연스러우므로 코끝 성형에도 신경을 써야한다”고 덧붙였다.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 외에 자기지방을 이용한 융비술도 있다. 본인의 지방으로 콧등을 세우는 방법으로 보형물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 없어서 안전하다. 하지만 지방이 일부 흡수될 수 있어서 간혹 2차 교정술이 필요하기도 하다.
수술은 보통 부분 마취를 하며 수술로 인한 통증은 거의 없다. 수술시간은 1시간~1시간 30분이 걸린다. 흉터에 대한 걱정도 하지 않아도 된다. 보형물 삽입을 위한 절개는 대부분 콧구멍 속으로 한다. 코끝을 높일 때 개방성 비성형절개를 하더라도 흉터가 눈에 띄지 않는다.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반창고로 코를 고정하고 보호해야한다. 상처 봉합에 사용한 실도 4~5일 사이에 뽑는다.
매부리코, 휜 코, 들창코 등 콤플렉스 해결
매부리코나 휘어진 코, 들창코, 화살코 등 독특한 코 모양에 대한 콤플렉스도 코 성형으로 해결가능하다.
매의 부리를 닮았다 하여 통칭된 매부리코는 콧등의 중간이 불룩 솟은 모양이다. 비교적 콧대는 높은 편이지만 사납고 고집스러운 인상을 주고 상대적으로 코끝이 처져 보여 노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수술은 코의 비골과 연골 자체를 조절한다. 높은 부분을 낮추어 보다 온순하고 부드러운 인상으로 바꾸어준다. 때문에 성형수술로 인한 만족도는 꽤 높지만 수술방식은 다른 코 성형에 비해 까다롭고 어려운 편이다.
김 원장은 “불룩하게 솟아 나온 뼈를 제거한 다음 콧등이 넓은 경우에는 콧대를 좁히는 수술을 동시에 시행한다. 편편해진 콧등을 모아서 정리하고 처지고 작은 코끝을 코끝교정술을 이용해 자신의 조직만으로 만들어줌으로써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코처럼 자연스럽고 단정한 모습이 된다”고 했다.
매부리코나 콧등이 넓은 코, 휘어진 코는 자신의 코뼈나 연골의 크기와 위치를 바꾸어주는 교정성 비성형술을 시행한다. 보형물 없이 자신의 조직만을 사용해서 기저부를 잘라 좁혀주면 코가 오뚝해 보인다.
코끝이 아래를 향하고 있는 화살코는 개방성비성형 절개를 해 코끝 연골을 노출시킨 후, 연골 일부를 절제하고 위로 잡아당겨 봉합해 준다.
휜 코는 선천적으로 휘어 보이는 경우와 외상으로 휘어진 경우가 있다. 선천적으로 휘어진 코는 비중격이 휘어있는 경우가 가장 많다. 이런 경우 쉽게 교정할 수 있다. 얼굴의 비대칭으로 휘어 보이는 경우에는 교정에 한계가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외상으로 인해 휘어진 코는 대부분 코뼈 골절을 잘 치료하지 않아 발생한다. 뼈와 연골이 같이 휘어져 있을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함께 교정해야 한다.
도움말 갤러리성형외과 김형수 원장
김소정 리포터 bee401@naver.com
[갤러리성형외과 김형수 원장의 코 성형 Q&A]
요즘은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도 코 성형에 관심이 많습니다. 코 성형이 얼굴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그런가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며 이목구비 중에서 가장 입체감이 뚜렷한 코는 좋은 인상을 결정하는 핵심요소입니다. 따라서 성형 후 가장 큰 효과를 느끼는 곳이므로 다른 어떤 곳보다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코 성형은 재수술 시술 비율이 가장 많은 부위이기도 하므로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름다운 코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코는 얼굴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입술과 코 기둥인 비주가 90~100도의 각도를 이루는 것이 적당하며 코 기둥과 코끝은 45도가 적합합니다. 얼굴 길이의 1/3 정도의 길이로 코끝이 콧등보다 1~2mm정도 높아야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콧구멍의 모양이나 콧망울의 폭도 고려해야 합니다. 콧구멍은 타원형이 가장 이상적인 모양으로 크기는 코 높이의 2/3정도가 적당합니다. 콧망울의 폭은 미간 거리와 비슷하면서 얼굴 폭의 1/5 정도가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 성형 보형물은 어떤 재료가 많이 사용되나요.
안전성이 공인된 콧대를 높여주는 재질은 실리콘과 고어텍스가 있습니다. 선을 날렵하게 살리면서 입체감을 주는 소재들입니다. 코끝을 높이는 재질로는 자가 연골로 귀연골이나 알로덤이라는 인공피부조직이 있습니다. 보형물은 코 모양이나 라인에 따라 적합한 것을 선택해 사용합니다.
코 성형 후 모양이 변하기도 하나요.
코 수술 후 약 6개월~1년 정도 안정화되는데 이후에는 변하지 않습니다. 조금씩 붓기가 빠지고 흡수되면서 안정화돼 내 몸의 일부로 영구적으로 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습관으로 피부를 자극할 경우나 코를 너무 높였을 경우에는 변형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성형한 코는 날씨가 추우면 빨개진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코끝이 빨개지는 것으로 코 성형 여부를 판단하는 데 무리가 있습니다. 다만 추위에 상관없이 코끝이 빨개진다면 이는 코 성형의 부작용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으니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삽입한 보형물에 이물 반응이나 염증이 생겨 코끝이 빨개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보형물을 삽입한 경우 약 2~3주 정도는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담배나 술을 피하고 무리한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으로 자꾸 피부를 자극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보형물이 눌리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면을 취할 때 특히 조심해야겠지요.
코 성형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조언 한마디.
코는 자신이 갖고 있는 조건에 맞춰서 수술해야 자연스럽습니다. 지나친 욕심을 부리면 부자연스럽고 문제가 생기게 되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해 후회 없는 결과를 얻길 바랍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