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대입 전형에 대한 적절한 대비 없이는 대학 문턱을 넘기 어려워졌다. 수시의 비중이70%에 가까운 현실에서 정확한 입시정보를 바탕으로 고1부터 자신을 잘 파악하고, 내게 맞는 전형을 찾아 파고들어야 승산 있는 싸움이 될 수 있다. 입시정보, 수험전략, 수준별 맞춤학습 등으로 입시의 방향키 역할을 위해 영통에 문을 열었던 ‘위너브랜드학원’. 1년이 지난 지금, 진정한 대입시의 위너(Winner)를 키우기 위해 달려가고 있다.
■입시정보 부재와 우수학생 타 지역 이탈, 낮은 진학률의 원인
수원 지역 학생들의 낮은 입시 경쟁력의 원인에 대해 누구보다 면밀한 관찰을 해 온 위너브랜드의 김경노 원장. “무엇보다 학부모들이 가진 입시나 교육정보가 부족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복잡한 대입전형 속에 선발방식 또한 다양해 맞춤형으로 전략을 세워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보의 부재로 역부족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 번의 시험으로 대학에 진학했던 학력고사 시절을 연상하는 듯하고, 지역적 한계로 인해 진학관리나 학습관리 등을 학교에만 의존하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또 하나의 원인은 우수한 중학생들이 다른 지역의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비율이 높다는 것. “수원 일반계고의 진학률이 높지 않다. 그래서 영재고·과고는 물론, 자율·자사고, 비평준화 지역 고등까지 우수 학생들이 대거 빠져나가 지역 분위기가 침체되고 약화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비중 높아진 수시, 자기주도적으로 고1부터 준비해야
위너브랜드는 이런 현실 속에서 수원지역 고등학생들에게 다양한 입시정보와 양질의 교육정보를 제공해 진학률을 높이는데 주력하고자 한다. 원하는 학과나 대학으로의 진학에 도움을 주기 위해 최상의 플랜들을 준비하고 있다.
김 원장은 “대학 진학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자기주도적으로 찾고 계발하면서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양한 전형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알고 고1부터 입시에 반영될 수 있는 교과성적과 비교과 영역을 적극 관리해야 한다. 위너브랜드학원에서는 김영일 교육컨설팅과 진로탐색검사 IDK와 제휴해 재원생에게 진로탐색의 기회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찾도록 도와주고 있다.
또한 올바른 학습계획과 공부습관을 제시한다. 역량이 되는 학생이라면 선행도 가능하지만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하는 무턱대고 하는 선행에 제동을 건다. 선행학습은 1년 정도만 하고, 반복 심화학습을 하도록 이끈다. “중학생이 고3 수학진도까지 다 끝내는 등의 지나친 선행은 실질적으로 공부해야 할 때 집중하지 못하는 나쁜 습관을 낳는다.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안다고 생각하고 적당히 해버리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배운 것이 오히려 독이 된다.”
■위너브랜드, 대입을 위해 내신·수능에 완벽을 기하다
대입 고등전문인 위너브랜드학원은 국·영·수·과탐 및 논술까지 입시 전 과목에서 학생 개별 수준과 학습 진도에 맞는 커리큘럼을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다른 단과 전문학원과는 달리 전담강사가 관리까지 책임지는 특성을 보인다. 고등부 강사는 고3까지 지도해본 풍부한 경험과 우수한 실력에, 아이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는 김 원장. “학생들은 성장통을 느끼는 성장과정에 있다. 학습 내용만이라면 인강이나 교육방송을 봐도 되지만, 어려운 공부를 해가는 학생들을 이끌어 주고 동기부여를 하며 관리하는 측면은 보다 중요한 요소다. 수포자, 영포자가 나오지 않도록 심리적인 것을 보듬어 주면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수시가 확대되면서 높아진 내신비중에 맞춰 철저한 내신대비도 진행한다. 과목별로 내신 3~4주전부터 각 학교의 출제 경향이나 문제를 분석해서 시험 당일까지 대비가 이어진다. 매학기 중간·기말 시험, 학년별 모의고사(6·9월) 등의 시험 관리에 열정을 쏟아 내고 있다. 그 결과 세마고, 권선고, 효원고, 매탄고 등의 다수의 학생들이 전교 석차 3%이내 재원생들에게 주어지는 성적장학금을 받았다.
“위너브랜드는 학교내신과 수능을 동시에 준비할 수 있고, 입시전략·학습관리 등에도 명확한 가이드를 받을 수 있는 학원이다. 수원 지역 일반계고의 특성을 살려서, 좋은 입시결과를 내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김 원장은 전했다.
위치 수원시 영통구 덕영대로 1505 늘푸른빌딩 7층
문의 031-206-2361
권성미 리포터 kwons0212@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