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훌륭히 키우고자 하는 마음은 부모의 제일 큰 소망임에 틀림 없습니다. OECD 국가 중 한국은 수업성취도 (PISA-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가 수학 1위, 읽기 2위, 과학 2위이며 지능과 교육열과 교사수준도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노벨상 수상자가 없다는 것은 아이러닉한 일이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 부모님들의 몇 가지 문제점 있는 자녀교육방법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탁월한 유대인의 교육방식과 몇 가지 비교해보면 한국은 개인출세를 위한 성공우선에 초점을 맞추는데 비해 유대인은 가정을 우선시하며 나아가 세상을 더 아름답게 한다는데 있다. 성적보다는 실력을 중시하고 지식보다는 지혜를, 외우는 교육보다는 생각하는 교육, 양의 교육 보다는 질의 교육, 하나의 정답중심에서 다양한 해답중심, 타율보다는 자율을, 끌고 가는 교육보다는 밀어주는 교육, 주입식 교육보다는 토론식 교육 등 동일한 교육이라도 그 의미와 방법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자녀를 가진 부모님들이 바람직한 자녀를 교육시키는 방법을 제시하면...
첫째, 자녀들이 창의성을 키워줘야 합니다. 끝없는 질문과 체험을 통해 본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 따라서 주입식 교육 보다는 토론식 수업을 지양해야 할 이유입니다. 제시된 문제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토론 그리고 그것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가는 것이 매우 중요한 교육방법인 것입니다..
둘째, 주변과의 협조를 통한 공동체 의식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우리 사회는 경쟁을 통해서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에 항상 남보다 앞서가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협조를 통한 아름다운 공동체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셋째, 세계화에 걸맞게 어려서부터 제2외국어와 친숙하게 해야 할 것입니다. 유태인들은 2~3세부터 제2외국어 2개이상을 가르칩니다. 글로벌리더로 역할을 담당하려면 언어는 필수입니다. 영어와 또 다른 외국어 하나는 어려서부터 완벽하게 해 둘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넷째, 문화 예술 사회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체험학습을 통한 균형 있는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그림 그리기, 노래, 악기 다루기 각종스포츠 봉사활동 및 각종 클럽활동 등에 적극 참여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다섯째, 자녀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자신감과 포부를 갖도록 도와줘야 할 것입니다.
스카이아메리칸스쿨
교장 구태경
문의 031-902-0964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