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진료실에서 많이 듣게 되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퇴행성 관절염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다른 말로 골관절염이라고도 하며, 인체의 관절 어디에도 생길 수 있기에 무릎 퇴행성 관절염, 척추 퇴행성 관절염, 발목 퇴행성 관절염 등 다양한 이름으로 쓰인다.
그렇다면, 퇴행성 관절염은 왜 발생하여 우리의 어머님과 아버님들을 괴롭히고, 심지어 젊은 사람들에게 까지 통증을 유발하는 것일까?
퇴행성 관절염은 쉽게 설명하면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이로 인하여 붓거나, 아프고, 관절의 변형을 일으킨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나이가 들고,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약해지거나 손상을 받아서 생긴다. 그리고,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가 약해지거나 다치면 관절에 무리가 가서 염증이 발생한다.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을 이렇게 설명드린 이유는 바로 여기에 퇴행성 관절염의 해결책이 있기 때문이다.
사실, 아직까지 퇴행성 관절염을 완벽하게 멈출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왜냐하면, 나이가 들고 많이 사용하는 것 자체를 차단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하여 생활하는 데 통증과 불편함이 없이 만들 방법은 있으며, 그 방법은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을 제거하면 된다.
즉,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하여, 연골을 보호해주는 한약과 약침을 사용하여 약해진 연골을 회복해주고, 손상된 연골을 치료해주고, 매선을 이용하여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가 약해지지 않도록 인대와 관절을 강화해주면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을 멈추게 할 수 있다.
또한, 봉침을 통해 관절에 생긴 염증을 없애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한약을 이용하여 염증이 재발되지 않도록 보호해주면 더 이상 관절이 변형되는 일이 줄어들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미 변형된 관절은 부드럽게 만들어서 재활을 시켜주면, 생활상에서 느껴지는 통증이나 불편함이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방치해두면 더욱 관절에 변형이 생기고 돌이킬 수 없게 되므로, 되도록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청평호한의원 양준모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