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지역 영어 내신만점’ 전략
기말시험을 준비해야하는 시간이다. 목동지역의 내신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내신준비에 대해 도움을 주고자 정리해 본다. 학교마다 차이는 있지만 모든 과목의 시험공부 기준은 교과서이다. 교과서를 차근차근 이해하는 것이 시험공부의 출발점이요 종착점이다. 참고서나 문제집은 말 그대로 참고하는 것이요 시험문제 풀이 예상 연습에 불과하다. 특히 중학교 시험은 교과서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않고 참고서나 문제집을 갖고 씨름하는 것은 잘못된 공부방법이다.
교과서는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과서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핵심을 찾아내고 그 핵심 중 잘 모르는 것, 또는 이해가지 않는 것을 찾아내어 요약하고 정리하는 과정이 두 번째로 해야 할 일이다. 참고서에 정리된 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면 핵심 파악이 어려워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 또한 문제 풀이식으로 하는 공부는 공부라기보다는 예상 시험문제연습에 불과하다. 문제풀이식 공부를 하다보면 자신이 풀어본 문제를 약간만 변형시켜도 막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시험 공부 시 제일 먼저 할 일이 교과서를 확실하게 공부하는 것이다.
▶시험 공부시간이 부족하면 교과서만 철저하게 공부하라.
▶친구들이 참고서나 문제집을 갖고 공부한다고 따라하거나 초조해 하지말자. 여러 선생님이 가르친 확실한 공통부분은 교과서이다
▶시험출제 기준
시험을 잘 봐 성적이 향상될 때 공부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된다. 시험성적이 향상되려면 시험문제가 어디에서 어떤 내용으로 출제될 것인지 알면 된다. 그 출제 기준이 바로 교과서이다.
▶예외적으로 학년별 전체로 나눠준 공통 프린트 물은 선생님들의 교과서의 핵심 내용정리와 기타 중요한 내용정리로 서술형 및 문법문제가 출제될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확실하게 정리 암기해야 한다.
▶참고서는 참고서일 뿐이다
1) 참고서 내용은 정리가 잘 되어 있지만 기억에 오래 남지 않는다.
2) 공부는 자기 자신이 핵심내용을 찾아내어 직접 정리하며 이해와 기억하는 과정이다. - 이 과정을 참고서가 대신한다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없다.
3) 교과서에서 시험출제 예상내용을 정리하고 요약하는 과정(연습)이 공부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오랫동안 기억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 이러한 정리과정이 시험공부의 필수과정이다.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 자기에게 맞는 1교과 1문제집이면 족하다.
▶많은 문제를 풀기보다는 핵심 문제를 풀어서 자신이 알고 있는 교과서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시험공부를 충분히 못했다면 문제 풀이식 공부 방법보다는 교과서 내용을 정리하는 공부 방법이 훨씬 효과적이다.
▶문제집의 문제를 다룰 때는 ‘확실히 아는 문제’와 ‘알고 있지만 헛갈리는 문제’ ‘모르는 문제’ 등 3가지로 구분된다. 확실하게 아는 문제는 다시 볼 필요가 없다. 알지만 헛갈리는 문제는 문제집에 가볍게 표시를 한 다음에 반드시 교과서에서 연관된 내용을 찾아내어 정확하게 알아둔다. 모르는 문제는 교과서에서 연관된 내용을 찾아 확실하게 알아둔 후, 관련 내용을 요약노트에 정리하여 시험에 확실히 대비한다.
[목동지역 고등내신 분석]
▲양천고 – 교과서가 핵심이며 교과서를 집중적으로 파면 원하는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편이며 서술형 문제는 대부분 교과서에서 출제된다. 변별력은 객관식 출제로 나오는 외부지문 (5문제)과 듣기 9문제는 2배속 빠른 속도의 고난이도 듣기로 변별력 공략의 핵심이다. 평소 고도의 집중력과 꾸준한 듣기 연습이 필요하다.
▲신목고 – 교과서 위주의 출제로 교과서를 철저히 암기하고 꼼꼼히 공부하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서술형보다는 객관식이 까다로운 편이며, 문법과 영작문제 비중이 높은 편. (교과서 70%, 외부지문 30%) 듣기의 난이도는 평이, 모의고사 변형문제.
▲목동고 – 교과서 출제빈도 매우 적고, 학교프린트가 핵심+단어. 프린트 내용은 주로 EBS교재 내용으로 프린트 지문량이 많고 지문 난이도가 높아서 시간 내에 풀려면 지문암기는 필수다. 또한 프린트에서 대부분 서술형 문제를 출제하므로 서술형 대비를 위해 꼼꼼하게 공부 해야만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
▲백암고 – 교과서보다는 외부지문의 비중이 높은 편이. 듣기실시 = 교과서 30~40% / 외부 및 모의고사 60~70% 비율이다. 타 학교에 비해 시험범위가 많은 편이지만, 난이도는 평이함. 평소 내용파악 및 문장구조 이해로 성실히 공부한 학생은 어려움 없이 해결할 수 있다.
▲강서고 - 교과서+학교프린트(EBS 수능특강)+외부지문 비율로 출제. 골고루 꼼꼼하게 공부해야 성적이 나올 수 있으며 특히 서술형은 48문제 중 서술형 4문제(10점씩 40점) 배점이 상당히 높음. 목동지역 영어시험의 공통점은 내신 점수 따기가 매우 어려운 편으로 특히 변별력 있는 어려운 외부지문+모의고사 변형문제는 평소 어휘력과 수능실력을 위한 내공쌓기로 꾸준한 영어실력을 만드는 것이 최고의 공부 방법임을 명심하자.
한창열 원장
메카영어전문학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