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로 하여금 중요한 존재라는 느낌을 갖게 해보라.
사람들이 즉시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이 될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가 누구인가? 바로 자기 자신이다. 스스로에게 질문해보라. 자신을 얼마만큼 사랑하고 있는지를.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그 누구보다 중요한 존재로 여긴다. 또한 자신이 어떤 면에선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인정과 칭찬을 통한 중요감은 상대방의 마음을 강력하게 사로잡을 수 있게 해준다.
작지만 의미 있는 방법, 언제나 내가 아닌 상대방을 좋은 사람으로 만들라.
인간본성에 있어 가장 심오한 원칙이 무엇인가? 인정받고 싶은 열망, 즉 다른 사람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내가 아닌 그들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하면 몇 시간이고 귀를 기울이게 된다. 이유는 누구나 세상에서 꼭 필요한 사람이길 원하기 때문이다. 여행가서 찍은 단체사진에서 가장 먼저 눈길이 가는 것도 자기 자신이다. 교육자이며 철학자인 존 듀이는 인간의 욕구 중 가장 근본적인 것은 ‘중요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소망‘이라 했고, 하버드대 심리학박사 윌리엄 제임스도 ’인간성에 있어 가장 강렬한 욕구는 인정받고 싶은 갈망‘이라고 했다.
큰 그림이 아닌 작은 그림, 사람들은 당신의 현재모습에 이끌린다.
에머슨의 말을 담아두라.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어떤 점에서는 나보다 뛰어나다. 나는 그들로부터 그 좋은 것을 배운다.” 사람들은 당신의 경험과 지금 이순간의 태도를 보고 판단한다.
이제부터 인류역사만큼 오래된 변하지 않는 황금률(The Golden Rule)에 따라 행동해 보자.
‘당신이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다른 사람을 대접하고,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그대로 남에게 베풀어 보라. 그것이 바로 상대로 하여금 중요한 존재라는 느낌이 들게끔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그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인간관계의 변화를 일으키는 ‘큰 관계는 작은 관계에서’ 시작된다.
사실 보다는 느낌이 오래 기억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데일카네기코스 /한국형리더십 태극원리DACL과정
프로그램문의 : 042-488-3597 www.ctci.co.kr
박영찬 원장
데일카네기코리아 대전/충청 카네기연구소
KAIST 인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교수
한국형리더십 아카데미 태극원리 다클과정 대표(DACL)
산업카운슬러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