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삼성한의원 -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으로 늘어나는 현대병 ‘일자목’
일자목이 늘고 있다!
추나요법 효과적 … 치료 더불어 생활습관과 자세 교정 중요
대전 문화동에 사는 김소영(27)씨는 2주 전부터 아침에 잠에서 깰 때 왼손 약지에 저린 느낌이 있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나도 좋아지지 않았다. 최근 뒷목이 뻐근하고 어깨도 많이 뭉쳐 통증이 심해지고 오후가 되면 피로감도 심했다. 통증완화를 위해 물리치료를 받으려 근처 한의원에 갔더니 ‘일자목(거북목)’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일자목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침저녁으로 찬바람이 느껴지는 가을의 문턱. 기온이 낮아지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는 일자목 치료에 대해 서대전 네거리 근처에 있는 대전 삼성한의원 김동병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보았다.
목뼈 주위 근육과 인대 뭉치고 긴장 돼
정상적인 사람의 목뼈는 옆에서 보았을 때 C자형 모습이다. C자형 목뼈는 머리의 무게를 여러 방향으로 분산시키고 용수철처럼 탄성을 가지고 있어 외부의 충격을 분산시키는데도 효율적이다.
외부 충격이나 반복적인 행동습관 때문에 C자형 곡선이 사라지면서 옆에서 보아 목뼈가 반듯하게 펴지는 경우를 일자목(거북목)이라 한다. 반듯한 목뼈는 충격을 분산하는 힘이 약해 목과 머리, 어깨로 충격이 바로 전달된다. 목의 특정부위에 누적되는 충격은 목디스크나 퇴행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일자목은 컴퓨터를 사용할 때 턱을 앞으로 빼고 모니터를 보는 습관이 있거나 오랜 시간 고개를 숙이고 책을 읽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 등 주로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때로 높은 베개사용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처음엔 별 증상이 없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뒷목을 잡아주는 근육과 힘줄이 긴장해서 손상되고 딱딱하게 굳어지며 뒷목이 뻣뻣하고 어깨가 아파온다. 목뼈를 지지하고 있는 근육과 인대도 오랫동안 긴장하고 뭉쳐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하게 되어 통증이 생긴다.
김동병 원장은 “심해지면 두통이나 현기증이 생기기도 하고 눈이 피로하고 손이 저린 증상이 나타나며 치료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일자목이 의심되면 전문적인 치료를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척추전체 균형에 도움 되는 경추추나
목뼈의 배열이 달라져서 생기는 일자목은 뼈의 문제가 아니라 생활습관으로 근육이 경직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다. 따라서 생활습관을 바꾸거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어 자연스러운 C커브로 돌아가게 하면 통증도 사라진다.
김 원장은 “통증을 없애기 위한 약물이나 진통제 사용, 단순한 물리치료나 전기치료를 반복해도 완치는 힘들다. 일자목에는 비정상적으로 틀어진 뼈와 근육을 정상적으로 환원시켜 통증을 완화하고 척추와 주변 조직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추나요법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비정상적으로 틀어진 목뼈를 둘러싸고 있는 신경, 근막 등 자극을 받은 주변조직은 뼈를 지지하고 있는 근육과 인대를 긴장시키고 뭉치게 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한다.
추나요법은 밀고 당기며 틀어진 목을 바로잡는 방법으로 비정상적으로 틀어진 뼈와 근육을 정상적으로 환원시켜 통증을 완화하고 척추와 주변 조직의 기능을 원활하게 한다. 추나요법을 통해 목뼈의 고정된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주위 근육을 이완시켜주면 목뼈와 주변조직들이 스스로 제자리를 찾아올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교정효과와 함께 디스크 내부 압력이 줄어들어 통증도 줄어든다.
김 원장은 “통증만 사라지게 하는 일반적 치료와 달리 경추추나요법은 목뼈와 함께 턱부터 척추전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효과가 크며 전신적인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허리와 가슴을 펴서 등 뒤의 근육을 강화시켜 주면 일자목 해결에 도움이 되므로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있을 때는 30분 간격으로 스트레칭을 해서 의식적으로 자세를 교정해주는 게 좋다. 목 부위의 문제라고 목만 풀어주기보다는 등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스트레칭을 병행할 때 효과가 더 높다.
김 원장은 “일자목은 생활습관 때문에 나타나는 문제이므로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삼성한의원 김동병 원장
이영임 리포터 accrayy@daum.net
**일자목 자가 체크리스트
- 어깨와 목 주위가 결리고 딱딱하게 굳는다.
- 목을 뒤로 젖히면 아프다.
- 등이 굽어있다.
- 쉽게 피로하고 두통이 있으며 어지럼증을 느낀다.
- 잠을 자도 피곤하고 뒷목이 불편하다.
- 목이나 어깨를 돌릴 때 딱 딱 소리가 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