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할 때 일반적인 관심은 주로 눈에 보이는 피부에 집중된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의료기술 또한 급속도로 발전해 왔다. 하지만 정작 여성기관을 구성하고 있는 피부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게 사실이다.
생기한의원 노원점 설재은 원장은 “여성만이 가지고 있고, 그렇기에 여성에게 가장 소중한 피부인 유방과 생식기 부분의 피부에 대해서도 충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여성 곤지름, 질염, 유두습진같이 여성에게 가장 소중한 피부는 여성으로서의 삶을 좌우하는 요소이기 떄문”이라고 전한다.
본지에서는 생기한의원 노원점에서 여성피부 관련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는 설재은 원장을 찾아 여성 곤지름에 대한 전반적인 궁금증을 풀어 봤다.
여성 곤지름, 드러내기 꺼려해 방치할수록 환부가 커져 치료 어려워
#. 평범하고 성실한 직장인 최씨(28세, 여). 그는 얼마 전부터 외음순 주변에 무언가가 만져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최근 2주 동안 작은 돌기의 숫자가 갑자기 증가했고, 또 닭 벼슬처럼 무언가가 만져지기 시작했다. 가족이나 친구들에게도 털어놓기 힘든 부위이기에 혹시 심각한 성병은 아닌지 속을 끓이다가 고민 끝에 생기한의원 노원점을 찾았다. 여성 곤지름은 일반적으로 성병으로 알려져 있어 최씨의 경우 최근 성 접촉이 없었기에 더욱 의아하고 두려웠다. 하지만 설재은 원장과의 상담을 통해 운동시설이나 다중이용시설을 통해서도 감염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들었다. 또한 이는 면역력의 문제이므로 ''사마귀가 생겼으니 치료를 받아야 겠다''는 편안한 마음으로 차분히 치료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들어 안심이 되었다.
곤지름은 바이러스의 일종인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가 성기와 항문 쪽으로 침투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곤지름을 유발하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모두에게 감염되며 주로 성기, 항문 주변에 서식한다. 또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 중에서도 고위험군에 속하는 바이러스는 그대로 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돼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설 원장은 "곤지름은 보통 면역력이 흐트러진 상태에서 접촉 후 감염되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불리한 구조를 타고난 여성들에게 증상이 심각해질 수 있다"며 증상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면 구진(작은 발진)이 생식기 전체를 덮을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치료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곤지름은 2~6개월 가량의 잠복기를 거쳐 발생하고, 또 여성들은 생식기의 구조상 초기발견이 어려우므로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인다.
생기탕 생기약뜸 생기약침 등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워 스스로 사마귀 바이러스 몰아내
여성 곤지름은 피부과 혹은 산부인과에서는 레이저나 냉동치료 등으로 단순히 피부조직을 제거하는데 주력한다. 하지만 그럴 경우 바이러스가 죽지 않고 내재해 있어 재발 가능성이 높다. 종종 각질연화제로 피부조직을 녹이기도 하는데, 피부방어막의 손상을 유발해 더 번지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또 문제는 곤지름 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는 백신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는 등의 기존 치료법의 한계가 명확하다.
생기한의원 노원점의 곤지름 치료는, 인위적으로 사마귀조직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이 스스로 사마귀 바이러스를 몰아내게 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피부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한 질환이기 때문에 진찰 시에 생활습관은 어떤지, 최근 몸 상태는 어떤지 자세하게 살펴 문제점을 찾는다. 그리고 진찰 결과를 통해 개개인에게 맞춘 생기탕 처방을 통하여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또 생기약뜸을 통해 사마귀조직 주위의 면역반응을 촉진하고, 융기된 피부를 탈락시키도록 시술한다.
생기한의원만의 특징적인 시술로, 생기약침을 들 수 있다. 이는 한약재에서 추출한 천연물질을 환부와 경혈에 주입하여 역시 면역반응을 촉진한다. 보통 1주일에 1회 정도의 시술을 진행하는데, 피부에 직접적인 손상을 주지 않으므로 일상생활에 전혀 불편함이 없다. 그리고 집에서 치료효과를 유지하고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목욕요법이나 천연외용제를 사용하는 홈케어 방법을 안내한다.
생기한의원 노원점은 민감한 부위라서 치료받기 꺼려하는 환자들의 심리를 고려해 여성의 피부를 가장 잘 아는 설재은 여원장이 전문적인 진료를 맡아 하고 있으며, 또한 치료 시에도 여성피부질환 환자들에게 우선적으로 1인 전용치료실을 배치하여 편안하고 안정된 마음으로 가질 수 있도록 운영 중이다.
도움말: 생기한의원 노원점 설재은 원장
한미정 리포터 doribangsil@hanmail.net
TIP: ''생기한의원'' 약침치료는
1, 환부에 직접 주입하여 치료효과가 신속하고 정확하다.
2, 소량의 약물로도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다.
3, 전통침술에 비해 시술이 간편하고 시술시간이 짧다.
4, 내복하기 힘든 환자 및 응급환자에게도 시술이 용이하다.
5,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 적고 약물이 위장 내에서 파괴되는 것을 방지한다.
6, 다양한 한약제재를 이용하여 질병과 증상에 따른 맞춤식 처방이 가능하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