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내가 자란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춘천 지역물품 착한소비 브랜드 ‘봄내가 자란다’!
춘천홍천 내일신문에서는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와 함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공동체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나눔과 순환을 실천하는 다양한 지역 상품과 지역 서비스들을 소개합니다
.
커뮤니티카페 쿱박스 <쿱박스 분양>
저비용 박스로 최대 홍보효과, 공동마케팅이 해답!
예비사회적기업 ㈜소박한풍경(대표 지은진)에서 운영하는 카페 쿱박스에서는 공정무역 커피와 유기농 먹거리를 판매한다. 어린 자녀들과 함께해도 전혀 눈치 보지 않고 맘 편히 머물 수 있도록 꾸며진 커뮤니티 카페이다. 이곳이 화제일 수밖에 없는 또 하나의 이유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쿱박스’라는 이름의 특별한 박스를 함께 판매하고 있기 때문.
하나의 상품을 만드는 데는 많은 시간과 정성, 그리고 마음이 들어간다. 협동을 의미하는 ‘Cooperation’과 ‘Box’의 합성어인 쿱박스(COOP-BOX)는 기업과 창작자들의 이런 마음과 정성을 모아, 하나하나 차곡차곡 쌓아가며 만드는 즐거운 공간이다. 더불어 카페와 바로 옆에서 운영하는 춘천생활협동조합을 찾는 고객들에게 우리 지역의 좋은 물품과 서비스, 창작자들의 작품을 함께 모아 전시·홍보·판매하는 카페 안의 또 다른 작은 가게(숍인숍)인 셈이다.
카페 공간 내 100여 개의 진열 공간을 월 2만원의 임대료로 분양받아 개인, 단체, 기업들의 상품을 직접 디스플레이할 수 있으며, 각종 행사나 공연, 서비스분야까지도 홍보가 가능하다. 쿱박스는 가로 40㎝ 또는 60㎝, 세로 30㎝ ~ 70㎝에 폭 28㎝ 크기의 박스이며 이용방법은 먼저 쿱박스 홈페이지(www.coop-box.net)에서 입점신청서를 다운받아 신청을 한다. 이후, 입점이 결정되면 월 사용료를 입금하고 쿱박스 안에 직접 물품 및 홍보물을 직접 세팅하고 가끔 카페에 놀러오기만 하면 된다. 이용금액은 월 사용료(기본 2만원)에 추후 판매수수료(20%)가 추가되며 보통 계약기간은 3개월을 권장하고 있다.
지역의 소규모 업체들은 흔히 별다른 유통채널을 갖추지 못해 활로 모색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쿱박스의 고민도 여기서 출발했다. 이들을 한데 모아 저렴한 사용료로 상품을 최대한 홍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자는 것. 침체된 지역경제도 살리고 지역 내에서 더 큰 순환이 일어나도록 활기를 불어넣는 착한 비즈니스 모델, 쿱박스로 다양한 홍보를 시도해보자.
* 커뮤니티카페 쿱박스 www.coop-box.net 강원도 춘천시 동내면 거두리 933-2번지 1층 (거두리 하나로마트 옆 셀프주차장 맞은편) ☎ 033-256-0764 |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