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말에 찬 바닥에서 자면 입 돌아간다는 말이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한 번씩 들어본 말이지만 실제로 원인이 무엇인지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정확히 아는 분들이 많지 않다. 구안와사로 불리는 이 증상은 과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50~60대 노인층에서 많이 발병됐다면 최근에는 바쁜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 학생, 직장인 등 젊은이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스트레스, 과로가 쌓인 상태로 음주를 많이 하는 직장인들에 많다.
구안와사의 증상은 마비된 쪽 눈꺼풀이 감겨지지 않거나 잘 때도 눈을 뜨고 잔다. 또한, 입술이 한쪽으로 돌아가는데 좌우 힘의 균형이 무너져 입술이 한쪽으로 끌어 당겨지기 때문이다. 얼굴 표정에 관여하는 근육 이외에 음식을 씹는다거나 삼키는 근육에는 문제가 없다. 이들 근육들은 안면신경의 지배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안면 근육의 마비 이외에 동반될 수 있는 다른 증상들은 좌·우측 혀 앞쪽 2/3에서 맛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반대쪽 혀는 정상적이기 때문에 실제 음식 맛을 느끼는 데는 별 이상이 없다. 청력에는 문제가 없지만 한쪽 귀에서 소리가 명료하게 들리지 않을 수 있으며, 귀 뒤에 약간의 통증을 호소하는 분이 있을 수 있다.구안와사는 특히 초기증상이 감기와 비슷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분들이 많다. 초기에 발견할수록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다. 초기 구안와사라면 일반적으로 3~6개월 안에 치료가 가능하지만 6개월이 지나 오래된 구안와사로 진행되면 난치성 후유증이 남게 된다. 후유증이 생기면 얼굴 비대칭 및 감각장애가 남을 수 있고 자신도 모르게 눈물이 흐르는 등 근육이 경직되어 일상생활하기 힘들어 자신감이 떨어지게 되는데
심한 경우 우울증까지 올 수 있다. 구안와사의 원인으로는 피로의 누적이나 과로로 간이 허해져 발병하는 것이 가장 많은 경우이며 평소에 화를 자주 내거나 울화병이 심하고 고혈압, 소화장애 등 담이 심한 경우, 뇌출혈이나 뇌일혈 뇌경색 등 흔히 말하는 중풍으로 발병하는 경우, 뇌 속에 각종 종양이 발생하여 마비가 오고 얼굴에도 영향을 미쳐서 발생하는 경우, 이외에 류머티스, 매독, 당뇨 등 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치료는 안면마비의 원인이 되는 각종 풍한, 스트레스, 기혈 소통, 비위기능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한약, 침, 뜸 등 한방요법으로 치료 가능합니다. 구안와사를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오래된 구안와사라고 해도 치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꾸준한 치료와 상담으로 치료 가능하다.
푸른한의원 서은미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