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5학년도 6월 모의평가 한국지리 분석
이번 6월 모의평가 한국지리는 작년 2015학년도 수능과 지난 3, 4월 학력평가보다 쉽게 출제됐다. 자연지리의 기후, 지형과 인문지리의 도시, 촌락, 자원, 인구, 지역개발 등 각 단원별로 고르게 출제되었으며, 기본 개념을 충실하게 정리하면 쉽게 풀이할 수 있는 평이한 문제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항만의 화물 품목으로 공업을 찾는 문제와 영남지방의 지역 특징을 묻는 지역지리 문제에서 변별력을 위한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이 문제들 역시 기본 개념이 충실한 학생들이라면 답을 찾아낼 수 있는 문제였다. 지난 수능처럼 북한 문제는 교역 그래프를 분석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자료해석 문제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은 같은 유형의 자료해석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겠다.
2. 2015학년도 6월 모의평가 세계지리 분석
세계지리는 지난 수능 및 모의고사와 비교했을 때 다소 어렵게 출제됐다. 자료해석 문제에서 그동안 출제되지 않았던 자료들이 출제되어 난이도가 높았다. 예를 들면 땅 속 온도 변화 그래프나 화산을 그린 그림으로 지역 특색을 찾아내는 문제는 처음 출제되거나 자주 출제되지 않았던 자료였다. 또 국가별 무역 구조, 인구 순 이동, 인구 통계 그래프 등 복잡한 자료를 해석하는 문제가 있어서, 자료를 해석하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해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높았을 것이다. 그러나 기후와 지형, 세계지도, 분쟁, 종교, 여행, 환경문제 등 각 단원별로 고르게 출제되었고, 전체적으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면 풀이할 수 있는 문제가 대부분이었다. 즉 철저한 기본 개념 정리가 필수다.
3. 여름방학 이후 사회탐구 지리영역 공부법
① 사회탐구의 모든 영역이 그렇듯, 지리영역도 개념이 가장 중요하다. 자연지리 문제는 지형과 기후의 개념이 없으면 풀 수 없는 문제가 출제되며, 인문지리 문제도 기본 개념만으로 대부분의 자료를 해석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지역지리 문제도 자연지리와 인문지리의 기본 개념과 연관된 지역의 특징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수능 전날까지 부족한 개념을 보고 또 보는 것이 필요하다. 여름방학 때 이 기본개념을 완벽하게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수능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개념을 중심으로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개념 정리만으로는 수능을 대비할 수 없다. 수능 기출문제를 함께 분석해야 한다. 단원별로 개념이 정리되었다면, 수능 기출문제와 평가원 및 교육청 기출문제 등 질 좋은 문제로 개념을 완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즉 내가 공부한 개념이 실제 문제에서는 어떻게 출제되었고, 또한 그 개념을 어떻게 적용해서 자료를 분석하고 문제를 풀어야하는지 연습하고 또 연습해야 한다. 그리고 기출문제를 보고 ‘이 문제는 몇 단원 무슨 개념이다’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개념과 기출문제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연지리는 기출문제를 응용한 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개념별로 기출문제를 정리하면 어떤 자료와 유형이 반복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자료해석 문제가 주로 출제되는 인문지리는 같은 주제의 자료해석 문제를 반복해서 풀이하는 것이 좋다.
③ 여름방학 때 개념과 기출문제를 완성했다면, 9월 모의평가 결과로 자신의 약점을 찾도록 한다. 모의평가 점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점수가 몇 점이고 등급이 몇 등급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각 문항의 개념이 내가 아는 것인지 모르는 것인지, 아는 개념이지만 실수로 틀렸는지, 모르는 개념인데 찍어서 맞췄는지 등을 파악하여 자신의 약점을 찾아내야 한다. 그리고 수능 전날까지 그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념을 정리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수능 전까지 치루는 모든 모의고사는 이렇게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그 약점을 보완하는 과정으로 반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승태
에스원사회탐구전문학원 / 지리영역 전문강사
문의 02-935-3903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