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정보화 사회에 살고 있다. 매일 접하는 정보는 빠르게 변화 하고 있고 여러 분야에서 논리적이고 창조적인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논리적 사고가 근간인 수학교육에 중요성이 더욱 강조 되며, 교구를 활용한 사고력 수학이 부각되고 있다. 처음 시작하는 수학은 어떻게 해야 하나? 유아는 사물을 조작하고 탐구하며 비교, 분류 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순서대로 배열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수의 개념을 정립해간다. 이를 위해 우리 아이들에게 교구를 활용 하여 수학에 원리나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습득 시키고 게임을 통하여 수학에 원리와 개념을 학습 하게 되면 지면학습 또는 참고서의 문제풀이로 학습을 하는 교육에서는 수동적 모습을 보이던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문제에 접근 하고 문제해결 능력이 신장된다. 유아가 주도성을 갖고 적극적인 학습을 전개하여 나갈 수 있도록 활동에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고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수학적 언어를 자연스럽게 사용 하고 표현 하게 되어 수학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수학교육이 어렵게 느껴지는 가장 큰 이유는 수학 학습에서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수학은 추상적 학문이기 때문에 더욱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연산을 처음 배우는 아이들에게 10을 넘지 않는 5+5까지의 연산은 우리 아이들이 아주 쉽게 한다. 그 이유는 손가락이라는 좋은 수학 교구가 있기 때문이다. 이 아이들에게 10을 넘는 5+6을 시키면 무척 어려워한다. 이는 10묶음이 머리속으로 추상이 안 되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다. 재미있는 수학과 친구들과 상호 교감을 통한 활동적인 수학을 위해 필요한 것이 교구이다. 교구와 게임이 주는 재미와 흥미로 인하여 수학적 내용에 대한 부담감이 줄고 수학에 조금 더 쉽게 접근하게 되고 실생활과 연계시키는 활동이 가능 하게 된다. 위에서 기술 한 바와 같이 유아기 또는 초등 저 학년의 교구를 통한 사고력 학습은 우리 아이들에게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주어 문제에 대한 능동적인 아이로 만들고, 수에 대한 감각을 향상 시켜 연산능력을 발달시키고 도형에 대한 감각 발달로 기하에 대한 이해도를 높아준다. 또한 교구를 조작하기 위해 손을 많이 사용 하게 되어 두뇌 발달과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시킨다. 따라서 유아기 또는 초등 저학년의 교구를 활용한 수학학습은 반드시 필요하고 그 중요성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고잔소마사고력수학
강동규 원장
문의 : 031-414-5277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