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국어책이나 영어책을 읽는 목적은 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처음에는 단어를 중심으로 그림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이해력을 키우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파닉스와 빈출 어휘를 중심으로 점차로 단어를 늘려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에 단어인식을 넘어서 문장들을 그림과 연결하며 이해하는 단계에 가게 되면 이때는 글을 읽고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으로 넘어가게 된다. 그림들이 점차로 사라지고 문자위주의 문장들로 구성된 단계에서 영어책을 국어책 읽듯 유창하게 읽게 되면 단어들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책의 전체적인 내용에 집중하게 되어 이해력이 높아진다. 더불어 책의 내용과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연결하게 되면서 학생들은 책에 자연스럽게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유창성을 단어인식(word recognition)과 이해(comprehension)의 연결다리라고 한다.
읽기 유창성이 중요한 이유 중 또 다른 하나는 문장력을 키워준다는 것이다. 주어 동사 보어 또는 목적어 부사구로 연결되는 완전한 문장을 쓰고 말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준다. 이 과정을 위해서는 영어 스토리 전체를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적으로 읽는 것이 중요하고, 이것은 자연스럽게 문장을 쓸 수 있는 힘이 된다. 문장 중심으로 글을 쓰기 시작할 때 학생들이 처음에는 자신만의 언어로 1~2개의 문장을 쓰지만, 5~6개월이 지나면 5~7개 이상, 1년 정도가 지나면 12개 이상을 거침없이 쓰게 되는 것은 유창성이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유창성을 키울 수 있을까?
국어책 읽듯 영어책을 잘 읽게 되는 것은 충분한 시간과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서 점진적으로 향상된다. 초기단계에서는 책을 읽는 속도도 매우 느리고 힘들어 하는데, 이것은 소리를 문자에 연결시키고, 이를 통해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로 바꾸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때를 일명 ‘코드 깨기’단계라고 한다.
문장보다는 단어를 중심으로 하는 시기에는 주로 소리인식을 기본으로 가르친 후에 소리들과 문자들을 연결하여 ‘코드 깨기’를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 페이지에 2~5개 정도의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단계부터는 당연히 단어들을 정확하고 빠르게 큰소리로 읽을 수 있도록 집중훈련을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 단계에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책을 읽을 때 반복하여 4~5번 정도 전체를 반복하여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고 매일 집에서 15분 이상 큰 소리로 읽는 연습을 적극 추천한다.
영어책을 유창하게 읽는 것은 큰 소리로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하게 읽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리듬과 박자, 강세를 잘 살려서 속도감을 가지고 읽어야 한다. 이렇게 계속 연습하다 보면 국어책 읽듯 자연스럽고 마치 말하는 것처럼 읽을 수 있게 된다.
유창하게 영어책 읽기의 효과는 무엇이고 어느 정도까지 연습해야 할까?
한국어 책을 평소에 많이 읽고, 유창하게 잘 읽는 학생들이 국어도 잘하듯이 영어책을 국어책 읽듯 유창하게 읽는 학생들이 영어를 거침없이 쓰고 말할 수 있는 기본을 갖추게 된다. 그렇다면 유창성을 키우기 위해 어느 정도까지 연습해야 하나?
‘코드 깨기’를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많은 단어들을 인식하여 차츰 빨리 읽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것으로 유창하다고 하기에는 부족하다. 표현력까지 같이 연습해야 한다. 자녀가 영어책을 읽을 때 표현(expression)을 가지고 읽으면 읽는 사람과 듣는 사람 모두 책 속의 중요한 정보를 잡기 쉽다. 예를 들면 중심내용(main ideas), 이것에 대한 세부사항(supporting details), 그리고 핵심 어휘들을 쉽게 파악하게 된다. 이해력(reading comprehension)을 큰소리 읽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키우는 것이다.
따라서 큰 소리로 책을 읽을 때는 본문에 대해서 의미 있는 단위인 구나 절로 나눌 줄 알아야 하고 의식적으로 핵심 단어와 구(key words and phrases)에 대해서 리듬과 박자, 억양(intonation)을 살려서 강조(stressing)하여 읽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꾸준히 거친다면 영어책을 국어책 읽듯 자연스럽게 읽으면서 동시에 문장력과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정확하게 연습하고 표현하기 위해서는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읽어주는 것을 정확하게 듣고, 친구들과 함께 연습한 후에 집에서 반복하여 연습하는 방법과 e-book이나 오디오 CD가 함께 있는 책으로 집중해서 듣고 정확하게 따라서 반복 연습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팁을 더 하자면 자녀가 읽는 모습을 매일 녹화하여 그 변화를 함께 자녀들과 보면서 피드백을 공유하고 더불어 1분 동안 몇 개의 단어를 읽는지에 대해서 그래프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다소 수고스럽더라도 자녀의 이해력 향상과 자신감 있는 문장력 표현에 대한 그 효과는 기대 이상일 것이다.
라시움 러닝 대표 김성환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