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식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11월이다. 벌써 12월 중순에 있을 2학기 기말고사 대비를 시작해야할 때가 온 것이다. 길어야 일주일간의 시험을 치르기 위해 학생들은 지금도 혼신의 힘을 쏟아가며 고군분투중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국영수에 많은 힘을 실어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올라와서 중학교 때 성적을 유지하기 힘들어 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특히 수학은 벼락치기가 쉽지 않은 만큼 평소 얼마나 알차게 수학 공부를 했느냐가 관건인 과목이다. 여기에 해당 학교 기출문제도 충분히 다뤄봐야 승산이 있다.
꾸준히 증가하는 난이도
비단 잠실ㆍ송파 지역에 국한된 일이 아니다. 전반적인 수학 문제의 난이도는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수학은 ‘단원 중요 개념’을 묻는 기본 문제가 많이 출제되느냐, 혹은 ‘생각해봐야 이해할 수 있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진다. 개념 위주의 반복 풀이학습만으로 내신을 준비하는 시기는 이미 수년 전에 지났다. 내신에서도 수능형의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기본개념 문제풀이를 위한 교과서와 기본서의 문제는 물론 넓은 시야를 요구하는 문제를 동시에 대비해야 한다. 단원 중요 개념을 이해한 후 반복적인 문제 풀이를 하고, 수능에서 출제될 만한 사고력 문제까지 모두 접해보는 것이 좋다.
잠실 대표 5개 고교(배명, 영동, 잠신, 잠일, 정신) 학교별 수학 내신 필승 전략
하지만 이렇게 열심히 잘 준비했다고 해서 무조건 내신 성적이 잘 나온다는 보장은 없다. 내가 하는 공부가 내가 볼 시험에 맞지 않는 방향이면 최대 효율을 끌어낼 수 없는 것이다. 옛말에 “지피지기 백전백승” 이라는 말이 있다. 재학중인 학교의 내신 경향을 미리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전략으로 좀 더 나은 내신 성적을 만들어 보자.
배명고
배명고 내신 시험의 대부분의 문제들은 쉽게 풀이 방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본 개념을 묻는 문제들이다. 하지만, 풀이 방법을 이끌어 내기는 쉬우나 푸는 과정에서 연산이 쉽게 딱 떨어지지 않는 문제들이 간혹 등장한다. 이런 문제들은 계산 과정에서 틀리면 다시 풀기가 애매하여 시간조절에서 실패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교과서의 중단원, 대단원 문제들을 몇 번이고 반복하여 풀어 단원에 자주 나오는 풀이 방법을 충분히 연습하여 체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기에 더해 상 난이도의 문제나 독특한 유형의 문제도 1~2문제씩 출제되므로 이에 대한 준비도 꼭 필요하다.
영동일고
교과서외에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프린트물을 이용하는 학교이다. 시험 문제 자체는 교과서나 시중문제집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난이도 중상 정도 되는 문제들이 출제되며, 프린트의 출제 빈도가 높은 편이다. 까다로운 문제들은 객관식, 주관식 각각 1~2개 정도씩 출제된다. 시중 문제집과 병행하여 학교 프린트물을 반복하여 푸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중상’ 정도이다.
잠신고
지난 몇 년간 난이도가 높기로 유명했던 예년에 비해 문제가 많이 쉬워져서 ‘중상’ 정도의 난이도로 분류할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객관식 뒷부분과 서술형 문제는 까다로운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고 있다. ‘생각해봐야 이해할 수 있는’ 문제의 비율이 높은 만큼 기본 개념을 완벽히 이해해야 하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다.
잠일고
무난한 출제경향을 갖고 있는 편이다. 대부분의 문제들이 교과서, 시중교재, 타 학교 기출문제를 변형한 문제들이 나오고 있다. 다만 서술형 문항이 많이 출제되는 만큼 기본 개념서와 교과서 풀이에 힘을 쏟되 서술형이 나올 수 있는 부분은 꼼꼼히 반복하여 연습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중 정도라는 평이다.
정신여고
정신여고는 타 학교들에 비해 난이도가 높지 않았으나 올해부터는 난이도가 조금 올라간 느낌이다. 교과서 외에 부교재를 택해 수행평가 점수로 이용하는 상황인데, 지필 시험에도 부교재의 출제 빈도가 아주 높은 편이다. 게다가 어려운 문제들은 거의 대부분 부교재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고, 그 외에 특별히 까다로운 문제들은 출제되지 않는 편이다. 따라서, 부교재와 교과서를 천천히 꼼꼼하게 2~3번 정확히 풀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호미로 막을 것은 호미로 막자!!!
잠실 지역은 대치동 학원가와 가깝고 지역 내에 학원가가 위치해 있는 등 학업에 좋은 환경이다. 학부모들의 경제여건도 타 지역에 비해 좋기 때문에 학구열도 높은 편이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여건들은 오히려 내신에서 높은 등급을 따는데 걸림돌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내신에서 높은 등급을 차지하기 위해선, 재학 중인 학교의 내신경향을 정확히 파악 후, 밀도 높은 훈련을 해야 헛수고 안하고 들인 노력만큼 성적이 나올 수 있다.
윤명렬 수학 대표강사
300학원
Tel. 4120-300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