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에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을 뼈에 고정시켜주는 터널 모양의 활차라는 조직이 있다.
“방아쇠 손가락”이란 활차에 염증이 생기면서 손가락 힘줄이 움직이는 통로가 좁아져 힘줄이 걸리게 되어 손가락을 구부렸다 펼 때 딸각하면서 걸리는 소리가 나거나, 마치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모양으로 손가락이 고정되어 펴지지 않으면서 통증이 생기는 질병이다.
방아쇠 손가락이 생기는 원인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구부렸다 폈다하는 동작을 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방아쇠 손가락이 잘 생긴다. 피아니스트, 주방에서 부엌칼로 음식 조리를 많이 음식업 종사자, 미용실에서 가위질을 많이 하는 미용사, 호미로 땅을 파거나 망치질을 많이 하는 사람과 같이 손을 많이 쓰는 사람들에게 잘 생긴다.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잘 생긴다. 그러나 손가락을 많이 쓰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생기므로 원인이 완전하게 밝혀지지는 않은 상태이다.
방아쇠 손가락의 진단
손가락을 구부렸다 펼 때 손가락이 걸리면서 딸각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방아쇠 모양으로 구부려진 후에 잘 펴지지 않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서 통증이 있으면 방아쇠 손가락으로 진단할 수 있다. 초음파검사를 통해 활차가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방아쇠 손가락의 치료법
방아쇠 손가락에 대해 알려진 치료법으로는 약물 처방, 운동 치료,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 등이 있다. 이런 방법으로도 호전이 되지 않으면 수술을 하기도 한다.
필자는 중재적 미세유착박리술(FIMS)로 방아쇠 손가락을 치료한다. 이 치료법은 끝이 둥글면서 무딘 형태로 특수하게 제작된 바늘로 방아쇠 손가락이 있는 부위의 손가락 힘줄과 활차의 유착을 제거하여 손가락을 잘 움직이게 하고 통증을 없애는 치료방법이다. 이 치료법은 시술부위를 절개하지 않고 국소마취하에 시술하며 실시간으로 초음파를 보면서 시술한다. 시술 부위에 흉터가 남지 않고 외래에서 시술을 받은 후 바로 일상 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
그림 1. 치료에 사용하는 특수 제작 바늘. 바늘의 끝이 둥글어서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유착부위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그림 2. 초음파를 보면서 중재적 미세유착박리술(FIMS)로 방아쇠 손가락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
서울마디의원 원장 전형준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