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학기 중간고사에서 어떻게 좋은 결과를 맺으셨나요. 어김없이 내신시험이 오고 다시 열공을 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파주지역 2학년 2학기 중간고사를 분석해보고 기말내신에서 비상을 준비해 보면 어떨까요.
교하중 2학년
지난해 2학기 중간고사 보다 문제수가 조금 줄고 난이도는 비슷했다. 총 28문제 중 객관식 22문제, 서술형 6문제. 교과서를 바탕으로 대화문과 본문에서 다소 많은 문제가 출제되었고, 교과서 외 프린트 물에서는 출제 되지 않았다. 각 단원 중요 문법들이 서술형으로 출제가 많이 되었으나 문법의 기본개념과 유사문제들을 충분히 학습 했다면 어려움 없이 해결할 수 있었을 것이다. 본문의 문제 유형들도 친숙했던 형태로 출제 되었다. 서술형부분도 대화문, 본문 그리고 문법만 철저히 학습을 했다면 쉽게 다룰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된다. 이번 시험에서 중하위권 학생들은 성적이 소폭 상승 되었을 것이라 예상되고, 상위권 학생들은 실수만 안했다면 만점도 기대할 만했다. 교하중 문제의 특징은 교과서에 충실하고 각 단원의 본문과 대화문 학습에 있어서 조금 더 꼼꼼한 학습이 반드시 요구되어진다.
두일중 2학년
두일중학교 시험은 서술형 8문항을 포함한 총 28문항의 문제들이 출제 되었다. 회화 문제가 한 문제도 출제 되지 않았으며, 어법 문제도 2문항으로 줄었다. 반면 본문과 외부 지문의 내용일치 문제와 문맥에 알맞은 표현 고르기와 같은 문제들이 객관식과 서술형에 고루 포함이 되어 교과서 본문과 외부 지문을 함께 충실히 공부하지 않았다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없었을 것이다. 특히 이번시험은 객관식과 서술형 모두 원어민회화와 읽기 자료에서 많은 문제가(총15문항) 출제되어 교과서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때문에 두일중학교는 교과서와 더불어 추가로 주어진 외부지문을 충실히 집중하여 공부하는 것이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더욱 중요하고 필요하다.
지산중 2학년
지산 중학교 문제는 서술형 5문항을 포함 총 30문항의 문제가 출제 되었다. 추가 지문 없이 기본 문법 프린트와, 영영풀이 그리고 교과서 위주의 문제들이었다. 특히 회화와 독해의 비중이 높아졌다. 출제 비율이 높은 본문 문제들은 문제를 한 번 더 생각해야 하는 응용력까지 요구되어 학생들이 다소 어렵게 생각하였다. 본문 회화, 문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암기는 반드시 필요하며 시험 문제를 풀 때 질문을 꼼꼼히 읽어봐야 하는 것도 필요하다.(몇몇 문제들 질문이 영문으로 나와 있다.) 서술형은 주로 문법을 이용한 영작 또는 주어진 단어와 그림을 보고 문장을 완성하는 문제들이 출제 되었으나, 교과서 중심의 기본 문법을 잘 이해하고 문제를 충분히 풀었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다. 서술형을 제외하고는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해솔중 2학년
어휘문제가 올해는 9문항으로 지난해(3문항)보다 많이 늘었다. 중요 어휘의 문장 내에서의 활용도를 묻는 문제가 많아서 학생들 체감 난이도가 높았다. 회화는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었고, 문법도 기본적인 어법문제가 출제 되었다. 독해도 작년과 비슷한 문항수(7문항)와 난이도로 본문 통문장 암기와 내용 이해에 대한 문제가 출제 되어서 어휘 문제들보다는 다소 쉽게 느껴졌다. 서술형에서는 윗글의 요지를 우리말로 20자 내외로 쓰라는 문제가 처음 나왔다. 본문 내용 암기 뿐 아니라 내용 이해를 정확하게 했는지를 변별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암기에만 익숙한 학생들은 쉽지 않았을 수도 있다. 이외에 각 단원별 중요 기본 어법 구문을 이용한 영작 문제가 출제되었고, 자주 틀리는 어법상 틀린 부분 착지 문제가 주관식으로 나와서 문제 난이도는 평이 했으나 학생들이 느끼는 체감난이도는 높았다.
한가람중 2학년
어휘는 지난해처럼, 다양한 의미를 가진 단어의 뜻 구별, 문장 내에서 적절하게 쓰였는지를 묻는 문제가 출제 되었다. 회화는 기본 회화체에서의 기본 문장들이 출제 되어서 학생들이 느끼는 난이도는 높지 않았으나, 어법문제와 서술형 문제에서 중요 어법 문제를 이용한 영작하기와 그 어법적인 이유를 정확히 알고 있는지 묻는 문제가 출제 되어서 난이도가 조금 있었다. 그 어법을 이용한 영작 문제가 서술형으로 나왔지만 어법문제를 잘 준비한 학생들에게는 익숙한 문제였다. 독해는 내용일치와 제목 목적을 묻는 문제들로 통문장 암기와 내용을 정확히 숙지했다면 무난히 풀 수 있었다. 타 학교와 달리 한가람중학교 시험을 위해서는 좀 다른 대비가 요구된다. 왜냐하면 매년 객관식 40%, 주관식 60%의 비율로 서술형 위주로 출제 되기에 어법 문제풀이와 영작 연습문제 반복학습이 필수이고, 단순히 암기 위주의 학습이 아니라 어법문제의 원리원칙을 정확이 이해해야 한다. 반복적인 어법문제풀이 연습으로 객관식 문법문제는 비교적 쉽게 풀었으나, 서술형 어법을 이용한 자유로운 문장쓰기 문제에서 실수가 있어 아쉬움이 좀 있다. 철저한 서술형 대비 학습이 요구된다.
탄현중 2학년
어휘는 다양한 뜻을 가진 단어의 같은 뜻 고르기, 회화는 기본적인 회화 구문과 알맞게 대화문 배열하기, 문법에서는 기본적인 어법문제가 출제 되었고, 독해는 통문장 암기를 통해서 정확한 의미를 파악했으면 풀 수 있는 기본적인 문제들이 출제 되었다. 서술형에서 기본 중요 어법을 통한 영작문제가 다수 출제 되어 학생들이 느끼는 체감 난이도가 높았다. 탄현중학교 중간고사를 위한 대비책은 어휘와 문법, 본문 내용이 고르게 출제되기 때문에 각각 부분을 정확히 반복 학습해야 하고 통문장을 통한 정확한 내용파악과 의미 숙지가 요구 되고 각 단원별 본문 내용 암기가 필수고 단원별 기본 어법을 숙지하고 난 뒤의 다양한 영작 연습과 반복 학습이 요구된다.
동패중 2학년
27문항 중 서술형 7문항으로 지난해 대비 총 문항수와 서술형 문항수도 같다. 난이도는 지난 시험과 비슷하며 전체적으로 교과서 본문, 회화체, 핵심 문법을 바탕으로 출제되었다. 교과서를 바탕으로 본문 및 회화문을 암기 및 내용파악을 공부하였다면 객관식은 큰 문제없이 풀어냈을 것이다. 문법부분에서는 비중이 있지만, 교과서 위주로 출제되었으며, 계속 짚어왔던 부분들이 출제되었다. 다만 서술형에서는 확실하게 공부하지 않았다면 실수를 할 수 있는 문항들이 있었고, 서술형에서 부분점수가 없기에 실수한 친구들은 점수가 많이 감점 당했을 것이다. 특히 수동태로 만드는 부분에서 과거분사를 잘 못쓰거나 문장을 완성하는데 수일치를 실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각 학교마다 차이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으로는 기본에 충실하고 진지하게 학습을 요하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가 되었다는 점이다. 각 단원의 어휘, 본문, 문법, 대화, 그리고 프린트물 등 꼼꼼하게 학습하는 평소의 학습자세가 필요하다. 대충 눈으로 보는 공부가 아니라 형광펜 등을 쳐가며 최소 3-4번 이상은 반복학습이 필요하다고 본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철저하고 꼼꼼한 학습만 이루어진다면 반드시 2014학년 마지막 기말고사에서는 일취월장 할 것으로 본다.
최 철
파주 아발론
중등부 교무과장
문의 031-947-4222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