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려한 호수와 어우러진 아름다운 도서관
행정중심복합도시 호수공원 옆에 위치한 국립세종도서관은 명실상부한 세종시의 랜드마크이다. 책임운영기관 지정 논란 등 우여곡절 끝에 2013년 12월 12일 개관했다. 지난해 11월말까지 66만여 명이 세종도서관을 찾았다. 하루 평균 2000여명이다. 대출증 발급 건수는 3만5000여건, 대출권수는 51만여 권을 넘어서는 등 가히 폭발적인 인기를 보여 주고 있다.
이뿐 아니라 국립세종도서관은 책을 펼친 모양의 건물디자인으로 아름다움을 국내외에서 인정받았다. 세계적 디자인 전문 웹진인 ‘디자인붐’이 선정하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 TOP10’과 홈에디트의 ‘세계적인 현대 건축도서관 12’에도 꼽혔다. 또한 국내 최고 권위의 건축상인 ‘2014 한국건축문화대상’에서 사회공공 부문 본상을 수상하는 등 개관 후 1년 동안 디자인 건축상을 줄줄이 수상하였다.
모던하고 밝은 실내분위기 … 모바일, 노트북 사용도 편리
세종도서관은 지하 2층, 지상 4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하 1층은 어린이자료실이다. 1층에는 일반자료실, 2층에는 멀티미디어코너, 신문 연속간행물코너, 정책자료실이 있다. 3층은 강의실과 회의실이다. 4층에는 구내식당과 호수마루 레스토랑이 있다. 1층과 2층에는 개가식으로 열람석이 마련되어 있는데 모든 자료실에서 WIFI(무선통신)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책상 한쪽에 노트북 사용을 위한 전원이 설치된 좌석도 있어서 편리하다.
전반적인 실내분위기는 전면의 대형통유리를 통해 들어오는 자연광과 함께 밝은 편이다. 인테리어는 과하지 않는 자연스런 색감의 모던한 감각으로 꾸몄다.
지하 1층 유아실은 온돌바닥으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책을 읽을 수 있다. 대형 스크린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동화 속 배경에 아이들이 실재감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인 ‘체험형동화구연’은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을 통해서 참여할 수 있다. 어린이 도서관에서 바로 앞 놀이터로 나가는 문이 있어 자유롭게 독서와 놀이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어린이 도서관에서 놀이터로 나오면 바로 호수공원과 이어져 산책도 가능하다.
2층에는 멀티미디어코너가 있는데, 원하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선택한 후, 개인PC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특히 대형TV화면을 보며 소파에서 편안하게 영화를 볼 수도 있다.
회원가입하면 바로 대출가능, 독서통장으로 독서이력 관리도
세종도서관에 가기 전 홈페이지(http://sejong.nl.go.kr/)에서 ‘국립도서관 회원’가입을 하고 가면 편리하다. 아이도 따로 가입해야 아이 대출증이 나온다. 가입은 도서관에 있는 PC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회원 가입 후 대출데스크로 가서 신분증을 제시하면 바로 대출증이 나온다. 1회에 5권까지 2주 동안 대출 가능하다. 한 번에 한해 7일 동안 연장할 수 있다.
대부분의 책들을 서고에 보관 중이므로, 대출을 신청하고 문자메시지로 해당 서적이 준비되었다는 연락이 받고 대출하러 가면 된다. 반납은 각 자료실 안내데스크와 무인반납기에서도 가능하다. 곳곳에 책 소독기도 있어서 위생적으로 도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또 이용자들의 독서이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어린이 및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독서통장 발급도 한다.
구내식당 만족도 높아, 식사 후 호수공원 산책하면 금상첨화
편의시설로는 4층에 구내식당과 레스토랑(호수마루), 1층에 카페가 있다. 구내식당은 평일에는 점심과 저녁, 주말에는 점심만 가능하다. 호수마루는 점심과 저녁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세종도서관의 구내식당은 만족도가 높다. 가격대비 음식의 맛과 청결도가 괜찮다는 평이다. 초등이상 4000원, 미취학 3000원, 3세 미만은 무료이다. 음식은 자율배식이고, 더 가져다 먹을 수 있다. 시간에 너무 맞춰 가면 음식이 떨어져서 이용을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배식시간 안에 여유 있게 가는 것이 좋다.
호수마루레스토랑은 호수공원의 전망이 훤히 보이는 위치라 창가자리에 앉는다면 식사와 함께 멋진 전망은 덤으로 즐길 수 있다. 식사 후 드넓은 호수공원을 산책해 본다면 책과 함께 하는 알뜰한 나들이 코스로도 손색이 없다.
위치 세종특별자치시 다솜3로 48(어진동)
휴관일 : 매월 둘째, 넷째 월요일, 일요일을 제외한 관공서의 공휴일(단, 설연휴와 추석연휴 기간 중 일요일은 휴관)
문의 044-900-9114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