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안양시 동안노인복지회관이 재개관하였다. 동안노인복지회관은 안양의 대표 노인복지시설이다. 리모델링의 주요 이유는 20년간 운영해온 낡은 시설을 더 넓고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재개관 이후 “깔끔하고 편리하게 바뀌어서 올 때마다 기분 좋다”, “음식도 더 맛있다”는 평이 지배적인 동안노인복지회관을 개관한지 한 달째인 지난 9월 11일 직접 방문해보았다.
최대 550명까지 식사 가능, 균형 잡힌 식단까지 만족도 높아
이번 리모델링 공사로 가장 많이 달라진 곳은 3층의 식당이다. 평생교육과 동안교육팀 담당자도 “리모델링의 주목적은 식당을 확장하는 것”이라며 “경로식당 좌석 수를 96석에서 120석으로 늘려 급식인원이 기존 350명에서 최대 550명까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원래 경로식당은 단돈 1000원에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어 주머니 가벼운 어르신들의 인기 만점의 장소였다. 단, 공사전에는 늦게 오는 경우 먹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고, 하지만 공사 이후, 현재 100% 이용할 수 있다. “추석 때는 송편도 먹었다”며 동안노인복지회관 식당을 자랑하던 허병옥(비산동 90)어르신은 “식사때마다 고기며 생선을 집보다 더 맛있게 잘해준다”고 자랑했다. 식당 식사 시간은 11시 30분부터 12시 30분, 일찍부터 식당 앞에서 기다리는 어르신들을 위해 번호표 순서대로 입장 가능 인원을 노인복지회관 내 전체 방송되는 점도 편리하다.
선착순 이용 가능한 목욕탕과 미용실, 인기 최고
달라진 목욕탕도 만족도가 높다. 2층에 있던 목욕탕을 지하로 옮긴 것. 무엇보다 기존에는 목욕탕이 남녀 구분 없이 하나의 장소라 요일별로 번갈아 가며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리모델링후에는 남성 목욕탕과 여성 목욕탕으로 구분하여 상시 이용할 수 있다. 공간도 약 2배로 넓어져 실제 이용인원도 일 80명에서 160명으로 증가하였다. 8년째 노인복지회관을 이용해 왔다는 김옥숙(달안동 70) 어르신은 “시설이 깔끔해 여느 목욕탕이 부럽지 않다” 며 “공사를 하고 나니 좋은 점이 많다”고 말했다. 목욕탕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3~4시까지 운영한다.
이, 미용실 운영은 기존과 비슷하다. 미용실 일 이용객은 커트와 파마 각 8명씩, 단 이용실은 일 이용인원을 15명에서 5명으로 추가 증원했다. 목욕탕 이용료는 무료, 이용실과 미용실의 커트는 1500원, 파마는 4000원이다. 목욕탕과 이, 미용실은 선착순 이용할 수 있다.
바둑장기실과 체련단련실, 이용자 많아
2층의 바둑실과 체력단련실도 변화가 적지 않다. 남자 어르신들이 단골모임 장소인 바둑실은 바둑과 장기는 물론 의자 등의 집기도 새로 싹 바꾸었다. 좌석도 기존 60석에서 78석으로 늘어났다. 리포터가 방문한 날도 바둑실에는 남은 자리 하나 없이 어르신들로 가득했다. 바둑 한 수 한 수에 집중하거나 열띤 훈수를 두는 모습도 이곳에서 흔하다.
체련단련실의 운동기구도 바뀐 것이 많다. 특히 새로 산 러닝머신의 경우 종일 이용자가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체력단련실과 바둑실 이용은 무료이다. 2층에는 컴퓨터실과 휴게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태극권, 댄스 스포츠 등 다양한 강좌 운영
1층 강당에서는 댄스 스포츠 강좌가 운영되고 있었다. 댄스 강사의 발걸음을 따라 조심스럽게 몸을 움직이는 어르신들. 넓은 강당을 가득 꽉 채운 어르신들의 열정이 뜨겁다. 강당에는 태극권, 댄스스포츠 등 1주일에 약 12개의 강좌가 운영되고 있다. 이용인원도 약 600명. 댄스스포츠 강좌를 수강하시는 한 어르신은 리포터에게 “어머님을 꼭 모시고 오라”며 “몸을 움직이다 보면 하루가 금방 간다”며 즐거워하셨다.
평생교육과 동안교육팀 담당자는 “일일 이용객이 약 600명에서 900명으로 증가했을 정도로 어르신들의 시설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어르신들이 원하는 분야에 대해 귀 기울여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주윤미 리포터 sinn74 @naver.com
동안노인회관 이용시설안내
이용대상 : 안양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60세 이상 어르신
이용시간 : 월요일~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이용절차 : 첫 방문시, 평생교육센터 1층 평생교육과 사무실에서 등록 후 이용가능
이용표 발급 : 식권, 이용, 미용, 목욕표는 오전 8시 30분부터 선착순 당일 이용표 발급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동안로 151 (비산동)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