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다르게 자라는 아이에게는 많은 장난감이 필요하다. 하지만 필요한 장난감을 모두 사기에는 경제적으로 부담스럽기 마련. 간혹 값비싼 장난감을 사줬는데 아이가 금방 싫증낸 경험이 있는 엄마라면 장난감 사기 더욱 망설여진다. 이런 엄마들을 위해 다양한 장난감을 무료, 혹은 저렴한 가격에 대여할 수 있는 우리 동네 장난감 대여점을 소개한다. 평소 비싼 가격에 망설였던 장난감이 있다면 이곳에서 빌려 사용하자. 다른 사람이 사용한 장난감은 바로 세척 후 살균해 보관하므로 안심할 수 있으며 장난감 대여 외에도 아이들의 놀이 공간, 상담실 등 다양한 육아서비스도 제공하니 이용해보자.
코레카, 블록, 범버루 등 400여점의 장난감 보유한 ‘꿈을 키우는 i-story’
의왕시 청계종합사회복지관 4층에 위치한 ‘꿈을 키우는 i-Story’는 지난 11월에 오픈한 장난감대여점. 의왕육아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이곳은 오픈 당시 290여개의 장난감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400여개의 장난감을 갖추고 있다. 장난감 종류는 신체, 역할, 탐색 및 음률, 육아용품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코레카, 범보의자, 블록, 범버루, 미끄럼틀, 유모차, 유아용카시트, 젖병소독기 등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다. 아이들이 이용하는 제품인 만큼 소독 및 살균 등 위생 관리도 철저하게 해 만족도가 높으며 비싼 가격에 구입한 장난감을 아이가 금방 싫증 느껴 속상했던 경험이 있는 엄마들은 부담 없이 다양한 장난감을 즐길 수 있어 자주 이용한다고.
만 36개월 미만 아동이 있는 의왕시민 또는 의왕시 소재 직장 근무자면 누구나 의왕육아지원센터 홈페이지(www.uweducare.or.kr) 회원가입 후 대여점 이용에 대한 안내 교육을 이수하면 이용할 수 있으며, 연회비 1만원을 납부하면 1인당 총 2점을 14일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의왕육아지원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장난감 보유현황과 대여가능 여부를 알 수 있으며 연령별 발달 특성에 맞는 장난감 검색도 가능하다. 문의 031-345-2196
전통시장에 위치한 놀이 공간 및 장난감 대여점, 희망장난감 도서관
지난 11월 안양 관양시장 문화센터 2층에 오픈한 희망장난감 도서관은 일정금액의 이용료로 장난감을 대여할 수 있는 장난감 대여는 물론 부모들이 시장에서 장을 보고 있을 때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놀이 공간 제공 및 수유실, 장난감세척실, 상담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는 이곳은 장난감 대여의 경우 연회비 2만원으로 회원가입 후 장난감 종류에 따라서 무료에서 5000원의 이용료를 내고 14일 동안 대여 가능하며 1회에 한해 1주일동안 연장 가능하다.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아 장난감이 모두 새것으로 7세 이하의 어린이는 이용가능하며 차상위 계층은 50% 할인, 기초생활수급가정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도서관을 찾은 최진영(관양동, 37) 씨는 “시장에서 장을 보는 동안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공간이 전통시장 안에 있어 편리하다”며 “장난감뿐만이 아니라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도 있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또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을 매번 사주기 어려웠는데 값비싼 장난감을 빌릴 수 있어 아이와 자주 이용한다.”고 덧붙였다.
장난감 외에도 도서들을 구비해 놓은 이곳의 놀이공간에는 직원이 상주해 아이들을 돌봐주어 엄마와 함께 장난감을 빌리러 온 아이들이 자유롭게 노는 동안 엄마들도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앞으로 엄마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문의 070-7786-5934
아이와 부모의 행복한 놀이터, 아이맘카페
영유아와 부모가 함께 놀고 소통하는 공간인 아이맘카페는 안양시 만안구청 옆에 위치해 있으며 1층에는 장난감대여실과 상담실, 2층에는 놀이터와 부모휴식공간, 수유실 등의 시설을 고루 갖추고 있다. 1층에 있는 장난감 대여실은 만5세 이하 영유아를 둔 안양시 거주자 및 안양시 소재 직장근로자를 대상으로 월요일부터 금요일 9시부터 6시까지 운영하며 화요일은 9시까지 연장 운영한다. 이용료는 연회비 1만원으로 안양시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aycteducare.go.kr) 회원가입 후 14일 동안 대여가능하며 아이들이 이용하는 곳인 만큼 위생관리를 위해 하루에 몇 회 청소가 이루어지고 반환된 장난감은 바로 소독해 보관하므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장난감 대여실 옆에 위치한 전문가 상담실은 자녀 양육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육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 마련한 공간으로 양육(유아교육학자), 건강(한의사), 아동심리(심리상담가) 분야에 대한 전문가 무료 상담도 가능하니 육아로 고민하는 초보맘에게 유익한 공간.
2층에 있는 자유놀이실은 안양에 거주하는 만 36개월 이하 영유아와 부모가 함께 다양한 놀이 활동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교구와 장난감을 영역별로 분류해 놓았으며 블록, 퍼즐 맞추기, 자동차, 낚시놀이 등 친환경 원목교구로 꾸며져 있다. 전문 강사가 운영하는 전문 놀이프로그램으로는 베이비 사인 통합놀이, 유리드믹스 음악놀이, 포키즈 체육활동 등이 있으며 사전 인터넷 예약을 통해 1만원의 이용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단순한 장난감 대여만이 아닌 아이와 함께 전문프로그램도 즐기고 엄마들은 육아고민을 공유하며 즐겁게 육아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지역 엄마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문의 031-469-1241
윤지해 리포터 haeihaei@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