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중1 시기는 중학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부터 시작된다. 중학교에선 중간, 기말고사를 통해 실력을 검증받게 된다. 그중에서도 특히 중학교 영어내신은 문법과 독해 그리고 듣기평가와 수행평가를 통해 본인의 실력을 평가받게 된다. 때문에 중학교 첫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 예비중1이라면 누구나 긴장될 수 밖에 없다. 재미를 통한 영어습득을 선호했다면 이제부턴 본격적으로 중학교 영어내신을 준비할 때이다. 이번 글은 중학교 내신 대비를 위한 문법과 독해 공부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아래에 제시한 문법과 독해 공부방법을 통해 중학교 영어내신 만점을 위한 전략을 세워보자.
문법 -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져 내공을 쌓아야
요즘 중학교 영어내신의 출제 경향은 단순 본문암기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훨씬 뛰어 넘고 있다. 교과서 본문 내용을 바꾸거나 난이도 있는 문법 문제들이 종종 출제된다. 이런 문제들은 문법의 기본기가 잘 잡혀 응용력을 발휘 할 수 있어야 해결 할 수 있는 문제들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4단계 문법공부로 그 해법을 찾아보자.
1단계는 문법의 개념이해다. 문법사항에 대한 개념이해를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개념이해를 하면 본인들의 지식이 된 것으로 착각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개념이해는 했는데 문제를 풀면 종종 틀리는 경우가 생기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따라서 2단계인 핵심문법사항 암기가 필요하다. 개념이해가 충분히 되었다면 개념이해를 바탕으로 핵심문법사항을 암기하는 것이 문제풀기 전에 선행되어야 한다. 이제 핵심문법사항을 암기했다면 3단계인 문제풀이에 들어간다. 이때 훈련해야 할 부분은 모르는 문제가 나왔을 때 교재에 있는 핵심문법사항을 정리해 놓은 것을 보지 말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문법지식을 활용해 문제풀이 연습을 하면서 응용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 4단계는 오답노트 정리이다. 오답노트를 정리할 때는 반드시 정답의 근거를 찾아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4단계를 거치는 것은 다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나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으며, 이후 많은 문법문제풀이 훈련을 통해 응용력을 쌓으면 된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 어떤 문제가 나와도 풀어낼 수 있는 내공이 생기게 된다.
독해 - 단어암기가 선행 되어야
중학교 영어내신에서의 독해문제는 단순 내용이해문제가 아닌 세부사항을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기 때문에 지문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단어암기가 선행되지 않으면 안 된다. 단어암기 자체가 귀찮고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라 많은 학생들이 소홀히 생각하는데 이는 큰 오산이다. 단어암기는 쉽게 외워지는 자신만의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면 좋고, 교재에 mp3파일이 있다면 반복듣기를 통해 암기를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단어암기가 끝났다면 지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지문을 해석하며 완벽하게 이해를 했는데도 글의 주제 파악이 안 된다면 이는 영어의 문제보다는 국어의 문제인 경우가 종종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요즘 내신영어 독해는 수능독해 문제유형이 나오기 때문에 유형별 문제풀이 훈련을 많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하지만, 상위권 고등학교 진학을 목표로 한다면 교과서 본문이해 수준에 그쳐서는 안 되며 다양한 원서나 영자신문 그 외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수이다.
예비중학생들을 보면 이해하지도 못하면서 너무 어려운 영어를 배운다거나, 그냥 재밌게 수업 받는데 만족해 하는 학생들이 많다. 예비중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라면, 내 아이의 상태를 좀 더 진지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 자녀의 영어공부,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해보고 결정해할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정이조 영어학원 강서캠퍼스
고미선 원장
문의 02-3665-8700 / 870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