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정신과병원이나 아동상담 기관을 처음 방문하게 되면 “심리평가 받아봅시다.”로 마무리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이들이 실시하게 되는 심리평가는 과연 무엇이고, 어떤 것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심리평가는 피검자의 행동, 인지, 정서 및 사고과정 등 전반적인 발달 상황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경우 대체로 현재 나타나고 있는 적응 상 어려움의 원인을 찾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평가를 실시하기 때문에 양육환경에 대한 평가도 함께 실시하게 됩니다.
행동에 대한 평가는 주로 양육자가 질문지를 사용해 아동에 대해 체크하게 되며 이 결과를 평가자와의 면담 내용과 평가 과정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실제 행동에 근거하여 해석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이 현재 보이고 있는 행동(특히 문제시 되는 행동)이 또래와 비교하여 평균적인 수준인지 확인합니다.
인지에 대한 평가는 보통 위스크 시리즈의 검사인 K-WPPSI(만 6세 미만) 혹은 K-WISCⅣ(만 6세 이상)를 실시하여 IQ_지능지수를 산출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이 보유하고 있는 인지적 자원과 강·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서 및 사고과정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집, 나무, 사람, 가족을 그리는 그림검사(HTP, KFD), 문장의 빈 곳을 채우는 문장완성검사(SCT), 잉크반점에서 의미 있는 형태를 찾아내는 로샤검사(Rorschach Test)를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현재 지배적인 정서 상태를 비롯하여 정서 처리 방식, 자아상 및 자존감, 가족역동, 대인관계 등을 살펴봅니다.
양육환경에 대한 평가는 여러 종류의 질문지를 통해 양육자의 심리적인 측면을 점검한 후 아동의 특성과 합을 맞추어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찾아내게 됩니다.
앞서 설명한 검사를 실시하는 데 보통 2시간(±30분)정도 소요되고, 1~2주 후 평가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받게 되겠습니다. 심리평가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본 것을 통해 평가 결과 아이의 발달이 ‘문제없음, 문제 있음_보통 수준, 문제 있음_심각한 수준’의 세 단계 중 어떤 단계에 속하는지 뿐만이 아니라 좀 더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신지욱
임상심리사
놀이치료 팀장
강동아동발달센터
02-470-4222
www.gdcenter.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