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무술 쿵푸를 아시나요? 쿵푸를 한자로 써서 읽으면 바로 공부입니다. 쿵푸의 고수가 되려면 많은 연습을 통해서 실력을 올려야겠지요.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로 시간과 노력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학생들에게 공부에 집중해서 몰입해볼 시간이 과연 있을까요? 학기중에는 수행평가와 학교행사로 공부에 집중과 몰입하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왜 선행학습이 비효과적이라고 할까요? 이유는 제대로 못했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하는 선행학습은 당연히 좋은 결과로 이어집니다. 그러면 선행학습은 언제 해야할까요? 바로 최고의 기회는 방학입니다. 방학때 모든과목을 다 선행하려고 한다면 그 어떤 과목도 잡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 개 또는 두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면 그 학생은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고등학생이라면 가장 좋은 조합은 수학, 국어, 영어중 1과목과 탐구과목중 1과목을 여름방학때 집중적인 학습을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국어를 한다면 어법과 화법, 작문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영어를 선택한다면 문법 또는 어휘를 집중적으로 학습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수학을 선택했을때입니다. 수학을 선택하게 되면 대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공부해야할지, 그리고 공부하면서 생기는 질문, 그리고 내가 어느 난이도를 해야할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합니다. 여기에 정답은 다음 학기 과목은 심화개념을 준비하는 것이 좋고 다음해에 배울 내용이라면 개념위주로 공부를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적어도 1년치에 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겨울방학때 이와 마찬가지로 학습을 진행해서 개념에 대한 이해도와 문제풀이 능력을 배양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행 고1학생중 이과를 선택한 학생은 기하와 벡터파트를 지금부터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과목의 특성상 도형파트를 학생들이 어려워합니다. 반복해서 공부하고 다시 공부하고 해야 성적이 나옵니다. 고2이과학생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고3이 되기전에 최대한 기하와 벡터를 익숙하게 하는 것이 이과수학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핵심입니다.
공부는 단기간계획과 장기간계획을 나눠서 세워야 합니다. 단기간계획은 중간, 기말고사에 대한 공부, 그리고 장기간계획의 핵심은 방학때 진행되는 공부를 통해서 수능까지 진행되는 진도에 관해서 고민해야 합니다. 과도한 선행이 아닌 적절한 선행은 성적을 올리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여름방학 3주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닙니다. 집중과 몰입을 한다면 최고의 기회입니다.
착한수학
우창봉 원장
-입시컨설턴트
문의 : 031-385-357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