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안전사고가 많은 요즘, 엄마는 사랑스러운 아이들을 집 밖에 내보내기 불안하다. 도로도, 영화관이나 건물도, 유치원이나 학교조차도 안전을 장담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집 안에서만 키울 수도 없는 일. 안전대비상식을 익히고 체험하면서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것도 긍정적인 대비 방법이 될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가볼 만한 재난안전체험관은 어떤 곳이 있는 지 알아보았다.
이미지 출처: 각 센터 홈페이지
이지혜 리포터 angus70@hanmail.net
#서울시민안전체험관(보라매)
소방역사박물관, 어린이안전관람장, 태풍체험관, 지진체험관, 교통사고체험관, 화재체험관, 응급처치실습실이 갖추어져 있고 소방안전관리자 및 소방관계자 등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방실습전문 체험장이 마련되어 있다. 6세 이상 미취학 아동은 광나루 체험관을 이용하도록 권하고 있다. 지진체험→태풍체험→화재체험→교통사고체험→4D영상관으로 이어지는 재난체험 코스를 다 경험해보려면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 하지만 체험대상에 따라 체험코스 및 시간은 조정가능하다.
-주소: 동작구 여의대방로 20길 33(신대방동 460)
-이용방법: 인터넷 예약제(초등학생 체험 시 반드시 보호자도 체험등록)
-개관시간: 09:30~17:00 야간 19:00~21: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2일
-입장료: 무료
-문의: (02)2027-4100
-사이트: http://safe119.seoul.go.kr/boramea/mainPage.do
#서울시민안전체험관 (광나루)
체험관은 지진체험, 풍수해체험관, 연기체험, 소화기사용법체험, 응급처치실습, 영상관으로 나뉘어 있다. 유아나 겁이 많은 학생은 보라매체험관보다는 광나루 안전체험관 쪽을 권한다. 너무 강한 인상으로 재난에 대한 대처의지보다 두려움이 커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어린대공원을 정면으로 왼쪽 편으로 50m 정도 옆에 위치하고 있어 찾기 쉽다. 보라매센터가 좀 더 긴장된 분위기에서 체험이 진행된다면 광나루센터는 보다 가볍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분위기다.
-주소: 광진구 능동로 238 (능동18)
-이용방법: 인터넷 예약제(당일 체험객 인원 미달 시 현장입장 가능)
-개관시간: 09:40~17:00, 화·목 야간운영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2일
-입장료: 무료
-문의: (02)2049-4061
-사이트: http://safe119.seoul.go.kr/gwangnaru/mainPage.do
#안전행정부 비상대비체험관
비상시 행동요령, 즉 방독면 착용이나 비상시 대피소 찾기, 심폐소생술 등을 익히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원래는 2007년 9월 개관한 시설이지만 체험매체와 시설을 보완하여 작년 7월 재개관했다. 안보위협 사례를 3D 영상과 사진자료를 통해 알아보고, 스마트폰 앱, 정보검색 매체를 통해 대피소 위치와 민방공 경보 시 행동요령 등을 스스로 찾아보고 배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핵무기 폭발 시 열, 폭풍, 전자기파, 방사능 등 피해시뮬레이션을 체험하고 대처요령을 찾아보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독가스 공격 및 테러를 가정하여 방독면 착용요령에 대한 영상을 본 후 실제 체험해 볼 수 있다. 이 모든 체험을 마치고 나면 학습내용을 퀴즈게임 형태로 평가하여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인증서를 받을 수 있고 판문점과 휴전선을 배경으로 방문 기념사진도 찍을 수 있다.
-주소: 용산구 이태원로 29 (용산동 1가) 전쟁기념관 내
-이용방법: 인터넷 예약제(초등학생 체험 시 반드시 보호자도 체험등록)
-개관시간: 09:00~18:00, 체험운영 09:30~17:00(30분마다 진행)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2일
-입장료: 무료
-문의: (070)4709-3225
-블러그: http://blog.naver.com/e_safety
#어린이교통안전체험관 키즈오토파크
NGO(한국생활안전연합)와 서울특별시가 함께 설립한 곳으로 어린이들이 체험을 통해 교통안전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곳이다.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체험위주의 교육을 실시한다. 시설내용은 오토가상체험관과 주행교육장, 보행교육장, 오토부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토가상체험관은 길을 다닐 때 생길 수 있는 위험을 입체영상을 통해 간접 체험하는 곳이고, 오토부스는 차를 안전하게 타는 방법을 체험하는 곳이다. 어린이 교통안전면허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실기시험은 보행시험과 주행시험으로 나뉘어져 있다. 키즈오토파크의 교통안전체험교육을 마친 초등학생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3가지 시험에 모두 합격한 어린이는 ‘어린이교통안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다.
-주소: 광진구 능동로 216 어린이대공원 내
-이용방법: 인터넷 예약제(면허시험 시 보호자 1인만 입장 가능)
-개관시간:09:00~09:50, 16:30~18:00
-휴관일: 월요일 오후, 공휴일, 국경일
-입장료: 무료
-문의:(02)455-7119/7219
-사이트: www.kidsautopark.org/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