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에는 모평 이후의 국어, 영어, 수학의 학습전략을 이야기 했다.
이번에는 사탐과 과탐의 학습전략을 얘기 하고자 한다.
사회탐구
윤리와 사상은 비교·대립되는 사상이나 사회사상들을 정리해야 한다. 사회문화의 경우, 학생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도표나 표 분석 문제가 『EBS 수능 특강』의 그래프를 변형한 것이기에 연계 교재의 중요성을 알게하는 지표가 되었다.
15번 빈곤율 문제는 대단히 중요하므로 반드시 정리하여야 한다. 또한 문화,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관점, 사회학적 기본 개념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추구하자.
생활과 윤리는 교과서에서 다루는 전통 윤리와 동·서양 사상을 꼼꼼히 정리해 두어야 하고, EBS 교재에 있는 자료 분석 문제를 확실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한국지리는 전 단원에서 골고루 출제가 되므로 기후, 지헝 위주의 자연 지리만 공부하는 태도를 지양해야 한다. 세계지리에서는 EBS 교재에 나와 있는 자료 중심의 공부를 권한다. 한국사에서는 사료해석형 문제에서 EBS 연계가 높았다는 점이 초점이 될 것이며, 아울러 독립운동사의 정리가 대단히 중요하다. 세계사·동아시아사는 대표적 중요 사건에 대한 연도 암기, 각국의 개별사와 함께 동시대 다른 나라의 역사적 특징과 연결하는 수평적 정리 방법을 권장한다.
경제와 법과 정치 역시 기본 개념에 충실하면서 기출 문제, 연계 교재 문제를 반복 학습한다면 고득점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탐구
과학탐구 영역은 여전히 실험이 중요시되고 있으므로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에 대한 자료 분석 능력을 키우는 한편, 시간 배분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앞 번호에 배치된 쉬운 문항에서 최대한 시간을 벌고, 이것을 뒷부분의 난도 있는 문제에 배정을 해야 한다.
특히 탐구Ⅱ는 모평의 출제 범위가 교과 과정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기에 이번 결과를 중간 점검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결코 자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화학식, 반응 과정, 용어 정의 등 개념 위주의 학습→문제풀이라는 방향을 놓쳐서는 안 된다.
물리에서의 역학, 지구과학은 천체 부분을 반복 학습해야 한다. 계산 문제가 많이 출제될 것이기에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요구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더불어 EBS 연계 교재와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 자료 해석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수원메가스터디학원 재수정규반 부원장 김영기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