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발표 불안증의 이해
남의 평가를 받아야 할 입장에 서면 사람은 누구나 결과를 걱정하게 되고 좋은 결과를 얻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초조해진다. 직업강사나 방송인들처럼 매일 같이 스피치를 하는 사람들도 상황에 따라서는 발표불안이나 긴장을 하게 된다. 즉, 발표 불안증은 누구나 겪게 되는 극히 자연적인 현상인 것이다.
따라서 발표를 앞두고 불안하다고 해서 ‘나는 왜 이럴까, 다른 사람들은 모두 여유있게 보이는데’라며 스스로를 자책함으로써 그 불안감을 가중시킬 필요는 없다. 사실 겉으로 침착해 보이는 다른 사람들도 속으로는 이 불안감과 싸우고 있으며, 자신도 다른 사람들이 볼 때는 침착해 보인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2. 발표 불안의 해결책
가. 실습적인 방법
만약 대중 앞에서 발표하는 것이 두려워서 피하고 싶은 심정이라면 대처하는 방법에는 딱 한가지있다. 그것은 바로 발표경험을 자주 가지면서 스스로 자신감을 터득하는 방법이다. 한두 번씩 발표를 할 때마다 점점 자신감이 불어나면서 청중들의 반응까지 파악하는 능력이 생긴다. 그러므로 스피치 할 기회가 주어지면 사양하지 말고 과감히 나서서 연단 경험을 많이 갖도록 한다. 실패경험으로 인해 발표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다면 잘 준비를 하여 성공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책이다.
나. 심리적인 방법
완벽하게 잘하겠다는 생각과 고상한 체, 얌전한 체, 하는 가식과 위선에서 벗어나야 한다. 철저한 준비는 하되 약간의 실수나 시행착오는 받아 드리겠다는 마음자세와 지나친 의식이나 자신을 스스로 과소평가가 하지 말자.
다. 발표불안의 또 다른 원인
*말하는 방법이나 내용에 자신이 없는 경우
*발표 말고도 더 큰 고민거리가 있을 경우
*중요한 모임에서 발표하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는 경우
*청중의 수준, 권위, 연령, 지위가 발표자보다 높을 경우
*앞뒤로 능숙한 발표자가 있을 경우
*청중의 반대가 예상되거나 막상 야유가 터져 나왔을 경우
라. 발표불안의 또다른 원인 역시 성공경험을 쌓으면서 얼마든지 극복될 수 있다.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정순인
(02)586-5656
www.speechok.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