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과 스티브 잡스는 어떻게 번뜩이는 생각과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것일까. 그 답은 바로 ‘메타능력’에 있다.
메타능력이란 자신을 돌아보고 관찰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한다. 메타능력이 높은 사람은 새로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 문제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결하고 적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이 뛰어나다. 학습능력 또한 높다.
SKY드림에듀학원은 메타능력을 높이는 학습법으로 학생이 각자 가지고 있는 성격과 특성을 파악해 진로를 잡아주고 자연스럽게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유도한다. 이 학습법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습관을 찾아 공부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매우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승헌 원장은 “입시에 관한 정책이나 방침은 자주 바뀌지만 항상 같은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본인이 진로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학습능력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체험이나 경험도 좋지만 자신이 찾아가는 길을 알고 만들어갈 수 있도록 키워줘야 학업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아이의 진로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 학습법보다 중요한 ‘성격’
메타능력에 있어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성격이다. 성격에 따라 학습법이 달라지고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이 구분되기 때문이다. 학습코칭을 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이다.
신승헌 원장은 검정고시를 보고 서울대 화학교육과에 입학한 흔하지 않은 이력의 소유자다. 교육 관련 일을 시작한 지 올해로 만 10년째다. 선입견 없이 아이의 성격을 파악하고 학습하는 자신만의 교육법으로 메타능력을 키워준다. 이런 그가 그동안 느낀 것이 두 가지 있다. 첫 번째는 아이의 성격이 다르면 학습법도 달라야 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아이들이 생각하는 공부란 ‘외우기’인데 반드시 통합사고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는 것이다.
신 원장은 “뇌과학에서 증명한 바에 따르면 사람의 뇌는 잘 타고난 사람도 물론 있지만 대부분은 14~19세에 바뀌고 확장하는 시기를 거치면서 통합적 사고력이 증대된다. 이 시기는 뇌의 뉴런을 연결해주는 시냅스가 활성화되는 시기로 흔히 사춘기라 부르는 조울증이 오기 쉽기 때문에 연결을 잘해줘야 한다”라며 14~17세에는 거의 완성되는데 이 때 무엇을 해주는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여자는 20~24세까지, 남자는 31세까지도 통합적 사고력의 확장이 가능하다는 것이 뇌과학에서도 밝혀진바 있다.
● 메타인지가 통합적 사고력을 강화시킨다.
메타인지는 전전두엽을 강화시킨다. 전전두엽은 통합적 사고를 담당하는 사령관 같은 기능을 하는 곳으로 14~19세까지 잘 발달되어야 한다. 이 시기 학습방법으로 외우기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시기에 암기만 하는 학습에서 탈피하지 않으면 전두엽은 외우는 쪽으로만 길들여진다. 이렇게 길들여진 뇌는 통합적 사고 기능이 떨어져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메타능력이란 자기만의 것을 만들어서 그 핵심을 파악하고 그것이 이 사회에서 무엇을 의미하고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는지 자신만의 해석과 판단을 할 줄 아는 것이다. 1차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자신이 본 것을 조직화하고 비교 분석 할 줄 아는 능력을 길러야한다. 초등학교 때 지식을 주입했다면 중·고등학교 시기에는 서서히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사고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사고를 하면 행동이 달라지고 자존감이 형성된다. 이 틀이 잡히면 자신의 방향성을 알게 되어 학습효과가 커진다. 간단히 말해 모르는 것을 생각해보고 왜 그런지 궁금해 하면 이해하는 것이 쉬워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연습에 의해 구조화되어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아이큐에 상관없이 누구나 연습과 노력에 의해 메타능력이 길러질 수 있다”라고 신승헌 원장은 자신했다.
박스기사> 공부 에너지 높이는 메타학습 전략캠프 개최
지난 1일 학습전략 전문가로 유명한 박형원 대표의 학부모 무료 강의에 이어 오는 8일 ‘메타학습 전략캠프’를 실시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며 점심식사가 제공된다. 캠프 신청자는 12만원 상당의 다중지능지문적성 정밀검사와 성격에 따른 학습법과 양육코칭, 진로에 관한 상담도 무료로 제공된다.
이 캠프는 선착순 30명에 한해 SKY드림에듀학원에서 15일과 22일까지 3회에 걸쳐 유료로 진행될 예정이다. 학생과 부모가 함께 적성과 진로를 찾아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033-765-1959
임유리 리포터 vivian831@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