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한 내신(內申)이라 부르는 중간,기말고사는 평소에 자신이 공부해온 선행학습이나 심화학습 또는 번뜩이는 창의력을 요구하는 시험이 아니다. 학교 수업에 대한 이해도(지필평가)와 성실도(수행평가)를 측정하는 시험이다. 특히, 수학은 초등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중학교에서 심화되고, 중학교에서 새롭게 배운 내용이 고등학교로 연결되는 “단계별 학습”이다. 일부분이라도 소홀히 하고 대충 넘어갈 경우 다른 단원을 학습하는 것에까지 영향을 미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한 단원이라도 소홀함 없이 빠짐없이, 그리고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확실히 공부해야 한다. 학창시설 가장 큰 동기부여 재료로 사용되는 내신, 한 번 지나가면 다시 돌이킬 수 없음을 반드시 명심하자.
아래 사항을 참고하여 완벽한 시험대비 계획 작정과 철저한 준비로 실수를 줄이고 개념을 바로 잡는다면 만점을 받는 것이 더 이상 멀게만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다.
학습계획표를 작성한다.
시험대비 계획표는 시험 전날 학습 목표부터 역순으로 짜는 것이 좋다. 자신의 공부 속도와 시험범위, 남은 시간 등을 고려하여 꼼꼼하게 작성한다. 가급적 계획표에 따라 학습을 진행하되 수행 정도에 따라 조금씩 계획을 수정하여 실천 가능한 수준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너무 과도한 학습 목표는 학습 의욕을 떨어뜨리고, 너무 적은 분량의 목표는 자칫 게을러지거나 나태해 질 수 있으며, 성취감 또한 떨어질 수 있다.
학교 수업내용 및 교과서를 철저히 분석
시험문제의 출제자는 다름 아닌 학교 선생님이다. 경시대회 각종 입시에서는 출제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지만, 학교 내신은 수업만 잘 들어도 출제되는 문제를 어느 정도 파악 할 수 있다. 선생님과 친밀도를 유지하고 수업시간은 최대한 집중하며 수업시간에 사용되는 프린트와 오답노트를 잘 활용해야 한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린트는 “내신의 정석”이고 선생님의 조언은 “내신 성적 향상의 나침반”이다. 수행 평가 또한 제출 기간 등을 확인하여 착실하게 최선을 다해 준비해 나간다.
다양한 문제풀이와 유형 파악, 응용문제 극복
내신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개념과 공식을 단순히 암기가 아닌 이해를 우선하고, 그 이후엔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면서 같은 공식과 이론이 적용되는 문제도 어떻게 다양하게 출제되는지에 대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단순히 같은 종류의 문제 풀이만 많이 해서는 절대 성적이 오를 수 없다. 유형화된 문제만 풀 수 있는 학생은 조금만 문제가 꼬여서 나오면 전혀 풀 수 없기 때문이다.
수학은 같은 유형이라도 어떻게 응용되느냐에 따라 문제의 난이도가 달라진다. 심화된 문제는 반드시 풀어보고 풀이내용을 직접 말하듯이 적을 수 있을 정도로 연습 또 연습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오답노트와 선물창고(친구에게 알려주고 싶은 것을 적어보는 것), 보물창고(매일 새로운 문제나 풀이방법을 적어 놓은 것)작성은 필수이다.
이렇게 작성된 노트 등은 시험 직전에 반드시 확인하고 점검하여 시험 시간에 정답으로 이어지도록 철저히 관리한다.
기출문제로 마무리 하자!
교과서를 완벽히 습득하고, 각 단원별 유형을 잘 정리하고 복습해 두었다면, 이제 기출문제로 마무리를 할 때이다. 학교별 기출 또는 난이도별 기출문제를 시험 시간에 맞추어 실제처럼 연습해라. 그러면 자신이 취약한 단원, 잘못된 개념, 시간관리 부분을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파악된 문제들은 오답노트를 작성하면서 단지 풀어 실수인지 개념을 잘못 잡고 있는지 파악하여 잘못 알고 있는 개념은 다시 한 번 내용정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중학교에서 처음 시험을 보는 1학년 학생들은 시간에 맞추어서 푸는 습관을 반드시 길러서 시험 시간이 부족함이 없도록 연습한다.
위와 같이 공부하다 보면 수학 만점은 더 이상 불가능한 목표가 아니며 수학시험 시간이 기다려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부천 올림피아드
정양진 원장
032-329-0900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