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시 빼놓을 수 없는 대장내시경 검사. 전문의가 직접 대장 속을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검사해주니 안심은 되지만, 검사 전날 장을 비우는 과정과 며칠 전부터의 식이 조절은 어렵고 불편한 게 사실이다. 이엄 불편을 최소화하고 정확한 검사를 유도하고자 명지병원 소화기내과가 나섰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 필수 사항인 장청소를 돕는 스마트폰 전용 어플이 국내 전문의에 의해 개발돼 화제다.
명지병원 소화기내과 이홍섭 교수와 조정현 교수는 대장내시경 검사 시 남아있는 대변으로 인해 용종이나 대장암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를 막고자 어플을 직접 개발해 무료 보급에 나섰다. ‘대장내시경 장정결 도우미’라는 이름의 이 어플은 대장내시경 검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준비 사항들을 빠짐없이 안내해주는 기능들로 구성돼있다. 어플을 설치한 뒤 본인의 대장내시경 날짜를 입력해 놓으면 3일 전부터 식이조절을 안내하며 전날 복용해야 하는 장정결액의 제조법과 복용 시간을 알람으로 통보해준다. 또한 장정결이 올바로 되지 않았을 경우 놓치게 되는 용종이나 대장암의 사례를 실제 내시경 사진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자연스럽고 적극적인 장 정결을 돕는다.
대장내시경은 대장암과 염증성 장질환의 진단에 매우 중요한 검사로 대장 내부 및 대장과 인접한 소장의 말단 부위까지 눈으로 보면서 진단하는 검사법이다. 대장 표면을 직접 눈으로 보기 위한 시야 확보를 위해서는 남아있는 대변이 없도록 최대한 제거하는 장 청소 과정이 필수적이다. 또한 김이나 과일의 씨앗 등은 오진 가능성이 있으므로 검사 수일 전부터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장정결 도우미’는 3일전부터 매 식전 필요한 식이조절법을 알려주고 장정결액을 만드는 방법과 복용시간 알람, 잘못된 장정결 사례 등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보여주는 등의 풍부한 기능이 장점으로 꼽힌다. 기존의 어플이 장청소를 위한 장정결액 복용 시간을 알람으로 알려주는데 그쳤던 것과 차별화되는 요소다. 장정결 도우미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문의 031-810-5092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