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저는 2003년 초등학교 여학생입니다. 신장은 141.8cm, 체중은 32kg입니다. 그런데 제가 학교를 일찍가서 2002년도에 태어난 애들이랑 같은학년이거든요. 뭐 그래서 항상 1,2번 정도 합니다. 근데 제가 학교 일찍 들어간 것이 키가 않자라는데 문제가 있나요? 키가 클 수 있는 방법 좀 부탁드립니다. 아! 저는 손발이 차고 추위를 잘 타며, 아침은 잘 먹지 않고, 식사때도 잘 않먹는 편이구요. 좀 배가 자주 아픈 편입니다.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A> 2003년생인데 지금 초등학교 6학년이군요. 참고로 만11세 여아 평균신장은 150cm 부근입니다. 정확한 생년월일은 모르겠지만, 학년과 무관하게 만나이 대비 평균보다 작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학교를 일찍 들어간 것과 키가 작은 부분간의 명확한 상관관계는 없습니다만, 아마 2003년생들과 함께 현재 초등학교 5학년 교실에서 공부하는 중이라면 키가 작다라는 부분에 대해 스트레스가 지금보다는 적지 않았을까 합니다. 그런 스트레스가 적거나 없었다면 조금 더 잘 자라지 않았을까요?
신장대비 체중이 부족한 편입니다. 평소 잘 먹지 않는 편이고, 잦은 복통, 손발이 차갑고, 추위를 잘타는 부분 등 서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키성장에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으로 10년, 20년 더 자라는게 아니라, 길게 잡아 5년 정도면 키성장이 마무리됩니다. 남은 성장기동안 열심히 노력을 해서 평균과의 격차를 좁히고, 지금은 작지만 키성장이 마무리될 즈음이면 평균을 넘어서는 학생이 되길 바랍니다. 키가 클 수 있는 자세한 방법을 이 지면에 모두 메모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 그 중에 한가지만 적어 볼께요.
제게도 성장기를 보내고 있는 딸 아이가 있고, 소아 청소년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요즘 학생들에게 제일 중요한 부분이 무얼까.. 매일 생각을 합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수면입니다. 성장호르몬 분비의 60~80%는 수면중에 이뤄진다고 밝혀져 있으며, 이는 수면시간이 곧 키가 크는 시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면 후 45분~90분 뒤, 보통 밤 12시 ~ 새벽 3시에 일상적인 시간대에 비해 최대 40배 이상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됩니다. 그런데 일찍 잠자리에 들고 있나요? 혹시 너무 늦은 시간까지 드라마나 쇼프로, 인터넷 서핑, 스마트폰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아침식사는 키성장에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처음에는 불편하더라도 10분 더 일찍 일어나 어머님께서 준비해주신 따뜻한 아침식사를 든든하게 먹고 등교하세요. 좀 더 자고 싶은데 일어나야하고, 소화가 잘안되고 배아픈 것은 잠시, 곧 손발이 따뜻해지고, 키도 쑥쑥 자라게 될 겁니다.
최혁한의원
최혁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