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소로한의원 강성구 원장입니다.
오늘은 소아에게 잘 발생하는 물사마귀라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물사마귀가 무엇인지 알아야하게죠.
물사마귀는 대표적인 바이러스성 수포 질환입니다.
성인보다는 주로 소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몸에 수포형태의 구진이 생겨나는데 처음에는 좁쌀만한 크기의 수포에서 시작하여 점점 커지면서 몸 전체로 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은 가려움이 없지만 간혹 가려움을 일으키면서 주변으로 쉽게 번지게 됩니다.
물사마귀는 전염성 연속종이라고도 하는데요. 전염성이 그만큼 강하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바이러스 질환이 무엇일까요?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감기죠.
물사마귀도 감기같이 바이러스가 피부 또는 점막에 침투하여 발생하는 대표적인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바이러스 질환이라는 말은 우리 몸의 면역계와 무엇보다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있다는 얘기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계에서 내 몸에 침입한 바이러스를 감지하지 못하고 침입을 허락을 했고, 이를 방치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사마귀 치료를 위해서는 내 몸의 면역력을 회복하고 피부면역시스템을 자극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간단히 알아볼까요?
일반적으로 감기에 걸리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 잘 되는 음식을 먹고, 푹 쉬는 게 제일 좋다고 알고 있으시죠. 사실 이것만큼 좋은 감기치료법도 없습니다.
(그런데 간혹 환자분들께 감기 걸리면 어떻게 하세요? 물어보면 "감기약 먹어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제가 속으로 당황할 때도 가끔 있습니다^^)
물사마귀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감기에 준해서 생활습관을 관리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지 말고, 피부면역계를 자극하기 위해 살짝 땀을 흘리는 정도의 활동을 해 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따뜻한 물로 통목욕을 자주 시켜주면 피부면역계도 자극되고,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어서 물사마귀 치료에 매우 좋습니다.
이렇게 생활관리나 치료를 하면 일반적으로 3개월 ~ 6개월 이내에 없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 이상 물사마귀가 낫지 않을 경우 몸의 면역계가 저하된 상황이기 때문에, 아이의 몸 상태의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물사마귀를 치료하고자 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점과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물사마귀의 수포를 터트리지 않는 것입니다.
물사마귀를 터트리면 수포 내 바이러스가 주변으로 퍼질 확률이 있기 때문에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알아두셔야 할 점은, 물사마귀 치료할 때 냉동치료나 레이저 치료를 받고 내원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냉동치료나 레이저 치료는 사마귀 수포를 얼리거나 태워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제거된 것처럼 보이지만 인체 면역력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제거하고 나면 다시 재발하거나 오히려 더 커지면서 번지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물사마귀는 아토피 같이 가려움이 심한 질환은 아니지만 육안상으로 보기에 좋지 않고, 주변으로 번질 수 있기에 아이를 같이 키우는 부모님들에게는 큰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 생기지 않았다고 방심하지 마시고, 다음 요약한 내용을 꼭 주의깊게 읽어보시고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물사마귀가 생기는 원인은!!
내 몸의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바이러스가 침투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물사마귀를 없애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기에 걸렸을 때처럼 생활하라는 점입니다.
1. 몸을 따뜻하게 한다.
2.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지 않는다.
3. 따뜻한 물로 통목욕을 자주 하라.
4. 물사마귀 수포는 절대로 터트리지 말아라.
5. 냉동치료나 레이저 치료시 더 번질 수 있음을 생각하라.
물사마귀 예방 어렵지 않겠죠?^^
따뜻한 봄날 기다리는 두근거림으로 가득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미소로한의원 강성구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