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하면 여드름이 없어진다"는 속설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MJ피부를 찾는 대부분의 성인 여드름 환자들은 사춘기만 지나면 없어질 줄 알았던 여드름이 성인으로 이어지고, 또 결혼 후에도 이어졌다고 말합니다. 물론 사춘기 때는 없었던 여드름이 성인이 되어 생기기도 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분들도 상당합니다.
도대체 청춘의 꽃이라 불리는 여드름이 왜 성인이 되어서도 나타나는 것일까요?
결혼 후 여드름 호전되었다면, 기막힌 우연의 일치!
"결혼을 하면 여드름이 안 난다"는 속설은 말 그대로 속설이며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게다가 실제 결혼을 해도 지속적인 성인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우연의 일치로, 피지가 현저하게 감소하는 시기에, 마침 결혼을 하게 되었다면 "결혼을 하니 여드름이 좋아진다"는 착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결혼을 하면 여드름이 좋아진다"는 말보다는 “나이를 먹으면 여드름이 좋아진다"는 말이 좀 더 과학적인 말입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여드름이 나는 사람들은 대부분 (1)과다한 피지분비와 (2)각질 덩어리가 비정상적으로 모공을 막는 이상각화증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3)잘못된 화장습관이(모공을 막는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 사용) 성인 여드름의 큰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30대 성인여드름의 특징 3가지
30대 성인 여드름의 특징을 꼽자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30대 성인 여드름은 주로 입 주변이나 턱에 많이 납니다.
(2) 사춘기 여드름이 주로 화농성 여드름의 형태가 많다면 성인여드름은 좁쌀 모양의 면포성 여드름이 많습니다.
(3) 화장품이 여드름의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성인여드름은 피부과 치료와 더불어 생활습관이 중요!
성인 여드름과 사춘기 여드름의 치료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성인여드름은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이 중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화장품이 큰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치료와 더불어 올바른 화장법과 세안법에 대한 철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성인 여드름 환자들이 명심해야 할 것 중 하나는 열심히 병원에서 치료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병원에서 알려주는 사항들을 잘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엠제이피부과 김경훈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