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잡월드는 2012년 5월 설립된,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종합 직업 체험관이다. 한국잡월드에서는 직업탐색의 기회를 통해 다양한 직업 세계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특히
어린이 체험관은 휴일이나 방학 중에는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체험이 어려울 정도로 인기가 높다. 어린이 체험관은 다수의 체험실을 선착순으로 이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그러다 보니 잡월드를 갔다 오면 이구동성으로 ‘몇 개 체험했느냐?’를 묻는다. 사람이 많아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다 하지도 못했다’는 볼멘소리도 없지 않다.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체험을 할 수 있을까? 어린이 체험관 이용 전 알고 가면 좋은 이용 원칙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knowhow 1. 제한된 체험시간, 취향 파악이 먼저!
어린이 체험관의 체험실은 총 39개이다. 과학부터 요리, 방송, 미용, 디자인 등 체험 내용도 다양하다. ‘많이’ 하기 위해 ‘무조건 자리가 빈 곳으로 뛰어가 아이를 빨리 앉혀야 한다’고 조언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내 아이가 좋아하는 취향 파악이 먼저이다. 에너지 넘치는 외향성 아이의 꽃집 체험이나. 심하게 겁이 많은 아이의 외과의사 체험은 득보다 실이 많다. 방문하기 전 한국잡월드 사이트부터 확인하자. 어린이 체험실 약도부터 해당 체험관에서 진행되는 체험내용에 대해 미리 알 수 있다. 아이와 대화를 통해 어떤 직업체험이 있으며 체험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사전에 충분히 상의해보는 것이 좋다. 체험개수가 적어도 아이가 좋아하거나 해보고 싶어하는 체험을 선택해야 만족도가 높다. 꼼꼼히 실험하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는 아이들이라면 생명공학연구소나 로봇과학 연구소가, 외향적이며 흥과 끼가 많은 아이에게는 반짝이 의상을 입고 신나는 노래에 맞추어 춤과 공연을 즐기는 공연예술학교가 흥미로울 수밖에 없다.
knowhow 2. 1~2인 이동이 유리하다. 사전 조율 필수, 권장연령도 확인할 것
체험관은 친구들과 함께 오기 쉽다. 하지만 소수 인원 이동이 편리하다. 대부분의 체험 입장 정원이 6~8명 전후이다. 비인기 체험도 단체가 함께 체험하기는 쉽지 않다. 원하는 체험이 마감돼 다른 체험을 하기 위해 한 바퀴 돌아봐도 대부분의 체험이 한 두 자리뿐이 남지 않은 경우가 많다. 가장 난감한 사항은 성향이 다른 어린 남매를 부모 1인이 돌볼 경우이다. 남자 어린이 좋아하는 체험관과 여자 어린이가 좋아하는 체험관은 위치부터 다르다. 엄마가 체험 시작할 때마다 두 곳을 빠르게 안내하기는 어렵다. 사전 조율이 필요하다.
모든 체험관은 권장연령이 있다. 원할 경우 입장은 가능하지만, 권장연령을 사전에 파악해두는 것이 편리하다. 컴퓨터 타자를 이용하는 신문사 체험은 취학 전 아이에게 권장하고 싶지 않다. 아나운서, 촬영감독, 방송기자, 신문사 체험 등은 만 7세 이상 참여 가능.
knowhow 3. 한 시간 일찍 입장대기? 첫 타임만 유리하다. 시간표 확인하면 효율적
보다 많은 체험을 위해서 입장시간 전부터 대기하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일찍 입장할 경우 첫 번째 체험만 유리하다. 두 번째 체험부터는 체험시간표와 빈자리를 재빠르게 파악해야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단, 피자 체험이나 쿠키 체험, 소방서 체험 등의 인기체험을 꼭 하고 싶다면 미리 대기하여 첫 타임에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체험시간은 15분과 20분, 30분과 40분으로 체험실별로 다르다. 사이트에 공개된 운영시간표를 파악하면 대기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하루 2번 운영하는 어린이 체험관의 1부와 2부 이용권을 모두 구매하여 사용하는 사람도 꽤 많다. 계획을 열심히 세웠어도 대기하는 시간이 종종 생길 수 있다. 이때는 이벤트홀에서 아이스팩 만들기 체험 등에 참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knowhow 4. 직업세계관도 빼먹지 말자
잡월드는 어린이체험관, 청소년 체험관, 진로설계관과 직업세계관으로 구분된다. 그중 유아 나 초등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어린이 체험관과 직업세계관이다. 직업세계관은 직업의 변화상과 다양한 직업인의 모습에 대해 관람하는 곳이다. 특히 응급구조사, 도로보수 공사 종사자, 산업잠수사 등 성인도 잘 모르는 직업들에 대해 특성과 작업환경까지 요약정리되어 유용하다. 현대의 직업 외에도 기억을 저장하는 직업이나 꿈을 다루는 직업 등 미래의 직업까지 살펴볼 수 있다. 3.4층 두 개의 층으로 나뉘어 전시되어 있으며 평균 약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어린이 체험관을 이용할 경우 무료입장.
주윤미 리포터 sinn74@naver.com
잡월드 어린이 체험관 이용안내
이용요금 : 평일 16000원, 주말 18000원, 보호자 8000원
이용시간 : 1부- 9시 30분부터 13시 30분, 2부- 14시 30분부터 18시 30분
이용나이 : 만 4세부터 만10세까지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