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일산파주지역 최초 화상전문 클리닉이 장항동에 문을 열었다. 정발산역 바로 앞에 위치한 ‘새봄외과의원’. 새봄외과의원은 화상환자 전문치료 병원으로 소아 및 성인화상, 급성기 화상, 화상흉터 등을 치료한다. 입원 및 수술치료까지 화상에 대한 전반적인 치료를 시행해 보다 전문적인 화상치료를 받을 수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는 새봄외과의원 박필경 원장을 만나 화상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화상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은 어떤 이들이 많습니까?
우리나라 전체 화상환자 중 약 40%는 소아 화상환자인데요, 특히 만 4세 이하의 어린 아이들이 그 중 74.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만 4세 이하의 어린 아이들이 화상 피해를 가장 많이 입는다는 것이죠. 소아는 성인과는 달리 방어 능력 부족하고 반사 작용 미숙하며 피부가 얇고 약합니다. 따라서 성인에 비해 심한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고, 치료 또한 화상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병원 및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소아화상에는 주로 어떤 유형이 있는지요?
소아화상의 유형에는 화염, 접촉열(전기 등), 열탕 화상 등이 있는데요, 그 중 약 70%가 뜨거운 물 등에 의한 열탕화상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것은 소아화상의 대부분이 부모나 보호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다는 것이에요. 보호자가 아이를 안은 채 커피를 마시다가 뜨거운 커피를 쏟아 아이가 화상을 입거나, 밥을 지을 때 전기밥솥에서 나오는 뜨거운 수증기, 정수기의 뜨거운 물 등에 의해 화상을 많이 입습니다.
아이들은 왕성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잠시 한 눈을 판 사이에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를 데리고 커피숍에 갔을 때 특히 주의해 주시고, 전기밥솥을 놓는 위치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전기밥솥을 아이들이 쉽사리 접근할 수 있는 낮은 곳에 두어 아이가 뜨거운 수증기에 화상을 입어 오는 경우도 많아요. 특히 밥솥의 수증기는 온도가 높아 이에 의한 화상은 상당히 깊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식당에서 아이들이 돌아다니다가 뜨거운 국이나 정수기 물에 화상을 입는 경우도 많으므로 식당에서는 절대 아이들이 부산하게 움직이거나 돌아다니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Q 화상을 입었을 때의 응급처치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화상을 입은 즉시 생리식염수나 흐르는 수돗물로 화상부위를 20~40분 정도 식히는 것이 통증과 화상의 범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소아의 경우 온 몸이 차가운 물에 노출될 경우 저체온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몸을 다 적실 경우에는 20분 이내를 권합니다. 화학 약품에 의해 화상을 입었을 때는 최소 40분 이상 흐르는 물에 씻습니다.
- 옷에 뜨거운 물이 쏟아졌거나 불이 붙은 경우에는 일단 찬물을 부어 식히거나 불을 끈 후 옷을 벗도록 하고요, 시계나 목걸이 등 금속 장신구 또한 남아 있는 열에 의해 화상이 깊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음으로는 화상부위의 감염방지를 위해 청결한 거즈 등을 사용해 화상 부위를 덮습니다. 거즈가 없을 경우엔 깨끗한 속옷이나 수건 등을 이용해도 됩니다. 물집이 생긴 경우 이를 터트려 제거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Q 화상 응급처치에 대한 잘못된 상식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소주 등 알코올로 소독하는 것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부종과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민간요법으로 된장 간장 치약 감자 알로에 등을 바르는 분들도 많은데 이는 상처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이차적 합병증을 유발해 가벼운 화상도 악화시킬 수 있어 절대 사용해서는 안돼요. 결론적으로 가장 적절하고 중요한 응급처치는 생리식염수나 흐르는 수돗물로 상처를 깨끗이 하고 식힌 후 깨끗한 거즈나 수건으로 상처 부위를 잘 감싸 병원에 방문하는 것입니다.
Q 화상흉터 치료와 관리방법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화상을 입었을 때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흉터입니다. 흉터가 남지 않을 만한 화상도 잘못된 치료를 받아 치료기간이 길어져 흉터가 남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2도 정도의 화상은 치료에 따라 흉터가 남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2~3주 내 세포 재생이 완료되도록 치료 기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화상 전문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화상으로 인한 흉터가 생기면 피부 착색이 이뤄지는데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보습제와 썬크림을 바르는 것이 필수입니다. 흉터치료 연고를 바르거나 레이저 치료, 심한 경우는 수술치료를 받아 흉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위치 일산동구 장항동846 센트럴프라자 6층
문의 031-901-7777 홈페이지 www.saebomclinic.co.kr
문소라 리포터 neighbor123@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