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빠른 성장속도가 키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놓치는 부모가 많다. 요즘 아이들 키가 부모세대보다 크고 성장 속도도 빠르다보니 무심코 넘기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빠른 사춘기는 아이의 최종 키를 평균보다 작게 만들 수 있다. 아이에게 가슴몽우리, 고환크기증가, 음모, 여드름 등의 사춘기증상이 나타났다면 그 속도가 알맞은지 점검해 줘야 한다.
빠른 사춘기는 성조숙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여아 만 8세, 남아 만 9세 이전에 사춘기 증상이 나타나는 성조숙증은 성장판을 빨리 닫히게 해 키 성장을 방해한다. 질환으로 인한 병적인요인과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으로 나뉘는데 최근 발생하는 성조숙증은 대부분 특발성이다. 비만과 환경호르몬, 정신적인 자극, 스트레스가 주원인으로 꼽힌다.
부모에게 물려받은 유전자도 성조숙증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케임브리지 대학 연구팀이 18만 명의 여성 DNA를 분석한 결과, 태어나기 전부터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100가지 이상의 유전적 변이가 초경시기를 앞당기고 사춘기가 빨리 찾아오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를 이끈 존 페리 박사는 사춘기가 빨리 찾아오면 성인이 되었을 때 비만, 당뇨병, 심장병,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밝혔다.
성조숙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체중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비만은 성조숙증의 가장 큰 원인인 만큼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몸무게가 키에 비해 많이 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알 종류, 조개류, 오징어와 같은 음식은 성호르몬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 일회용품이나 전자레인지를 자주 쓴다면 환경호르몬 노출 최소화를 위해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TV, 컴퓨터, 스마트폰을 통해 아이가 지나치게 시각적인 자극을 받지 않도록 사용시간을 제한하는 것도 필요하다. 성격이 예민하고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아이라면 꾸준한 대화와 지속적인 관심으로 부모의 사랑을 표현해 주는 것이 좋다.
한방치료는 성호르몬을 조절해 초경을 늦추고 키를 키우는데 효과적이다. 본인은 인진쑥, 율무, 강황을 비롯한 10여종의 약재와 성장촉진특허물질을 처방한 조경성장탕으로 성조숙증을 치료하고 있다. 천연 한약을 처방한 1:1 맞춤치료는 성조숙증의 예방과 치료는 물론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이키한의원
박승만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