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무더위가 시작되었고 땡볕 더위 속에 오아시스 같은 여름방학이 짤막하게 자리 잡고 있다. 여름방학 기간이 무척이나 짧아졌기에 기말고사 끝난 기분에 취해 자칫 여름방학 시간계획을 망치기 쉽다보니 알찬 계획을 세우고 전략적으로 준비한 학생들이 성과의 ‘역전’을 경험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간이 바로 여름방학이다.
초등학생 - 꿈을 찾아라!
초등학생들에게 이번 여름방학의 가장 큰 목표는 꿈을 찾는 것이다. 학교생활을 열심히 한 학생들이 좋은 입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금의 분위기에서 중학교 진학 전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장래희망과 그에 대한 로드맵을 설정하는 일이다. 학생의 관심분야를 탐색하고 해당분야의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는 것만으로도 다음 겨울방학에 아이가 왜 공부해야하는지를 스스로 깨닫는 충분한 동기부여가 이루어 질 것이다.
중학생 - 영어, 수학은 잡아라!
아이들의 방학시간표를 들여다보면 한숨이 절로 나온다. 방학이 다가오는 것이 전혀 즐겁지 않다는 아이들도 있다. 하지만 장기 레이스를 벌여야 하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분명 여유를 갖고 충전할 시간도 필요하다. 학교수업이 없는 시간적 여유를 활용하여 평소 하기 힘들었던 진로탐색, 독서활동, 창체활동 등의 계획을 세우되 영어, 수학만큼은 반드시 잡고 가야한다. 영어는 단순한 문법, 어휘 중심의 학습보다는 아이들이 재미를 느끼며 진짜 영어 실력을 쌓아갈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좋겠다. 인기 있는 애니매이션의 자막을 만들어보기, 독서/체험활동 기록문을 영어로 기록해 보기, 매일 신문의 1면 기사 내용을 영어로 요약해 보기 등 다양한 활동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수학은 나만의 개념노트를 완성해보는 목표를 세워 보는 것이 좋다. 조금 두툼한 노트를 준비한다면 중등 여섯 개 학기의 내용을 한 권에 정리할 수 있다. 학년별 각 단원들에는 보이지 않는 연결고리들이 숨어있다. 총정리를 하다보면 그것이 보이고 고등수학과의 연결고리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학년과 상관없이 중등전체 과정을 훑어보며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보는 작업이 매우 효과적이라 하겠다.
고등학생 - 희망대학을 분석하라!
어느 정도 목표가 명확해진 고교생이라면 적어도 여름방학동안 희망하는 대학의 홈페이지를 산책하는 계획은 꼭 갖도록 하자. 학교에서 추구하는 인재상, 내가 지원할 학과, 나에게 유리한 전형, 졸업 후 진로 등 구체적인 내용들에 관심을 갖고 탐색할 시간이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단순히 ‘열심히 공부하면 나중에 길이 보이겠지’하는 식이 아닌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각 학년별 교과/비교과/학생부/자소서/면접 등 전략적인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 필요하다.
박노승부원장
열강학원 총괄부원장
대입수시/특목입시 전문가
중고등 수학교육 전문가
문의 02-2655-0603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