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이란 말이 교육계의 핫이슈가 되면서 학원과 학습서, 캠프 등을 통해 수많은 자기주도학습법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도움은 일시적으로 반짝하는 효과는 있겠지만 제대로 된 자기주도학습을 몸에 익히고 실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자기주도학습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체계적인 학습관리 프로그램을 선보여온 에듀플렉스. 동기부여, 목표설정, 공부법 상담 등 학생 유형에 따라 일대일 맞춤 학습매니지먼트로 학생 스스로 공부를 이끌어가도록 도와주는 곳이다. 이번에 오픈하는 반포 에듀플렉스의 이선화 원장을 만나 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으로 근본적인 실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들어보았다.
스스로 공부하겠다는 의식 변화 직접 체험해
반포 에듀플렉스의 이선화 원장은 여느 학원 원장들과는 달리 이색적인 경력을 지녔다. 한국외국어대학교와 같은 학교 통번역대학원을 나와 수년 간 다양한 분야에서 통역 및 번역을 해온 통번역전문가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선화 원장이 어떻게 자기주도학습의 대명사인 에듀플렉스를 오픈하게 되었을까 궁금했다.
활발하게 통번역 일을 하던 중 남편의 업무 차 홍콩에서 5년간 살다가 지난해 대치동으로 돌아온 이 원장에게 닥친 가장 큰 과제는 중3, 중1, 초4이던 아이들의 교육문제였다. 홍콩에서 자유로이 읽고 쓰면서 보냈던 학교생활과는 너무도 다른 학교 분위기와 학습량에 아이들이 위축되고 자신감이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이 원장은 “학원도 다니기 싫다 하고 공부의욕도 떨어져 가던 큰 아이가 에듀플렉스라는 곳이 있는데 한번 다녀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속는 셈 치고 겨울방학 때 처음 보냈는데, 2달 후 고등학교 올라가 처음 본 3월 모의고사에서 국어 1등급, 영어만점, 수학 1등급이라는 성적을 거뒀어요. 성적이 크게 오른 것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아이가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되찾고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한 것이 가장 기뻤죠”라고 말했다. 그래서 학원에 의해 수동적으로 끌려가기보다 능동적으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에듀플렉스의 프로그램을 널리 알리고자 직접 학원을 오픈하게 된 것이다.
학습매니저와 튜터의 도움으로 학습효과 높여
에듀플렉스는 동기부여, 목표설정, 실천 및 강화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성적 향상은 물론 스스로 하겠다는 공부에 대한 의식이 변화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자 강점이다. 먼저 자체 개발된 검사시스템으로 성격유형 및 학습 진단 검사를 해서 학생 개개인마다의 집중력, 실천력, 목표의식 등을 세밀하게 파악한다. 그리고 전담 학습매니저를 배정해 검사 결과와 상담을 토대로 학습로드맵을 짜고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게 된다.
학생들은 각자의 맞춤 학습계획에 따라 스스로 공부하고, 실제 진행되는 학습에 대해서는 전담 매니저가 세심하게 체크한다. 이 원장은 “매니저는 그날의 공부계획을 살피고 제대로 공부했는지 체크합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개선할 부분, 모르는 부분은 꼭 짚고 넘어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피드백 함으로써 학습이라는 벽돌을 단단히 쌓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렇게 계획, 성취, 피드백 과정을 반복하면서 자기주도학습을 몸에 익히게 되는 것이죠”라고 말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의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도 있다. 이는 학생들이 공부하면서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튜터에게 학습적인 도움을 받는 시스템으로 튜터가 각각 분리된 공간에 있는 학생들을 돌아가면서 지도하는 방식이다. 튜터링은 1:3으로 이루어지며, 학생이 필요한 영역에 따라 선택적으로 듣거나 또는 모르는 부분만 무한 반복하는 등 철저히 학생 중심의 맞춤형 수업이다.
수학 중점 학습과 장기적 진로 탐색도 도와
반포 에듀플렉스는 세 아이의 엄마인 이 원장의 세심함과 교육관이 곳곳에 담겨있다. 우선 학생들이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위해 산소발생기 등을 구비하여 쾌적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다. 또한 최근 입시에서 영어는 기본이고 수학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추세에 따라 수학 학습시간의 배분에 포커스를 두고 있다. 이와 더불어 능동적이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만반의 입시전략을 준비하였다.
또한 에듀플렉스 학습 매니저와 튜터는 일 년에 4회 이상 시험을 보고 심리상담 등의 교육을 받는 등 본사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관리가 이루어진다. 이는 한창 예민한 시기의 사춘기 학생들을 정서적인 것은 물론 학습적으로도 잘 이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한편, 오는 7월 17일에는 반포 에듀플렉스 오픈 세미나가 열릴 예정이다. ‘이것이 진짜 공부다’라는 주제로 자기주도학습 전문가이자 공부의 달인인 이병훈 강사의 특별 세미나로 100% 실천비법을 들을 수 있는 자리이다. 예약 02-6094-7830(예약 필수).
문의 02-6094-7830 www.eduplex.net
박혜준 리포터 jennap@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