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파주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대학이 있다. 파주시 월롱면에 위치한 서영대학교(총장 김정수)가 그곳이다. 월롱면민 체육대회는 물론이고 파주지역 주둔 군부대 행사장 그리고 파주시가 주관하는 각종 행사 때 마다 자원봉사자로 참가하는 교수와 학생들이 있어 이제는 서영대학교라는 이름이 더 이상 낯설지 않고 친근하게 다가온다.
개교 2년, 12개학과 940명 정원의 파주캠퍼스
서영대학교는 원래 광주광역시에 본교가 있는 36년 역사를 갖고 있는 대학이다. 서영대학교가 그간에 이루어놓은 실적을 보면 2010년 전문대학 최초로 취업교육시스템에 대한 국제표준 ISO 10015 인증서를 취득하였으며 2012년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으로부터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서를 수여받아 교육의 질과 직업교육의 품질을 인정받은 바 있다.
또한 교육부가 주관하는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에 6년 연속,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되어 지역산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는 취업중심대학으로 그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2012년 기공식과 함께 월롱면에 파주캠퍼스 조성사업을 시작해 지역민의 기대와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서영대학교 파주캠퍼스는 파주LCD공단 입구에서 지난해 12월 개통된 4차선 도로 서영로를 따라 1킬로미터 남짓 달리다 보면 야트막한 언덕위에 위치해 있다. 2013년 5개 학과 입학정원 420명으로 문을 연 서영대학교 파주캠퍼스는 개교 2년째인 올해 12개 학과 입학정원 940명으로 그 규모가 2배 이상 커졌다. 이에 맞춰 학교 교사도 4개동으로 증축되었으며 원거리 통학생을 위한 기숙사도 완비해 대학으로서의 면모를 완벽하게 갖추었다.
설치되어있는 학과를 살펴보면 자동차기계과를 비롯한 디지털공학계열 4개과, 뷰티코디네이션학부를 비롯한 뷰티디자인계열 2개과, 사회복지행정과를 비롯한 복지경영계열 4개과, 항공서비스과를 비롯한 항공관광계열 2개과 등 지역사회의 수요에 맞추어져 있어 학과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서영대학교는 정규과정 외에도 산업체 위탁과정과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산업체 위탁과정은 직장인을 위한 학위 취득과정으로 직장인 및 직업군인이 일반학생과 동일한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대학진학의 기회를 부여하는 무시험 서류전형 입학제도이다. 고등학교 졸업 및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사람으로 입학 당시 산업체 근무경력 9개월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하고, 매학기 장학규정에 따라 장학금이 지급된다.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산업체 경력 없이 2년제 졸업예정(졸업)자가 바로 3학년, 3년제 졸업예정(졸업)자가 바로 4학년으로 입학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심층적 이론 교육과 현장 실무가 결합된 심화교육으로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수요자중심교육과정이다. 전문대학교 졸업예정(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으로 서영대학교 해당학과 또는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관련 학과 졸업예정(졸업)자가 지원 대상이다.
또한 대학 부설 미래평생교육원에서는 파주시와 MOU를 맺고 평생학습매니저 양성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인근 주민들을 위해 자기계발, 문화교양예술, 건강문화, 상담치료 과정 등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김정수 총장은 “우리대학은 파주시를 비롯한 경기북부지역 산업인력양성의 거점대학으로써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배출해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취업중심대학으로 그 소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는 말로 서영대학교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문의 031-930-9521~2
이웅희 기자
■ 설치학과현황 및 학과별 특성
△ 항공서비스과 : 국내외 항공사 승무원 양성의 요람
△ 국제관광과 : 호텔리어 및 여행전문가 양성
△ 경영과 : 창업과 세일즈 전문가 양성
△ 사회복지행정과 : 사회복지전문가 양성
△ 아동보육과 : 보육 및 복지전문가 양성
△ 보건의료행정과 : 보건의료 전문인력 양성
△ 뷰티코디네이션학부 : 핵심 미용인력 양성
△ 산업디자인과 :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 양성
△ 건축디자인과 : 건축기술인 양성
△ 소방안전과 : 소방실무인력 양성
△ 디지털전기과 : 녹색에너지/스마트 그리드산업 기술인 양성
△ 자동차기계과 : 자동차기계 현장실무인력 양성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