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갑작스런 신체변화에 놀라 성장클리닉을 찾는 부모가 늘어나고 있다. 지난 주말 내원한 윤혜진(8세, 가명)양의 어머니는 목욕을 시키다 발견한 딸의 가슴몽우리에 깜짝 놀랐다고 한다. 급한 마음에 인터넷으로 빠른 사춘기 증상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본 결과 성조숙증이 아이의 최종 키를 작게 만들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성조숙증은 여아 만 8세, 남아 만 9세 이전에 사춘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최근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건강보험 성조숙증 질환 진료인원을 살펴보면 2008년 1만 4,207명이었던 성조숙증 환자가 2012년엔 5만 4,866명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요즘 성조숙증은 질환에 의한 경우는 극히 드물고 특발성이 대부분이다. 주로 비만이나 영양과잉, 시각적인 자극, 스트레스, 환경호르몬 등에 의해 발생한다. 성조숙증에 걸리면 성장판이 빨리 닫혀 최종 키가 평균 키보다도 작아질 수 있다.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성호르몬을 자극하는 음식을 과다섭취하면 성조숙증 발생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알 종류의 음식과 튀김류, 각종 보양식은 물론 이소플라본 함유량이 높은 콩 종류와 조개류 등이 주의해야 할 음식이다.
비만인 아동의 경우 성조숙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 과도한 체지방이 렙틴호르몬을 활성화시켜 성호르몬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자녀가 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식이관리와 운동을 통해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키 성장을 방해하는 만큼 키를 키우는 방향으로 관리해야 한다.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과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며 성장판을 자극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성호르몬의 진행을 늦춰 성조숙증을 치료하고 키를 키우는 데는 한방치료가 효과적인데, 인진쑥과 율무, 강황을 비롯한 10여종의 한약과 특허 받은 성장촉진물질을 처방해 치료한다. 천연 한약을 처방한 1:1 맞춤치료가 진행되어 성조숙증의 예방과 치료는 물론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이키한의원
박승만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