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말에 ‘코 잘 생긴 거지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관상학적으로도 코는 재물 복을 의미하기 때문에 코가 잘생겼느냐 못생겼느냐에 따라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달라집니다.
또는 코의 길이나 모양, 높이에 따라 남성에게는 정력과 재력을, 여성에게는 자존심과 이성에 대한 호감도를 암시하는 부분이라 불리었습니다.
코의 기능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상식보다 훨씬 다양하고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코가 호흡과 후각을 담당하는 고유의 기능 외에 미적인 부분에 치중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사회활동과 대인관계의 비중이 높아지고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상의 아름다움은 ‘자연스러움’
성형수술 전 상담을 하는 분들 중에는 “연예인 ***처럼 해 주세요”라며 연예인이나 외국 배우들의 사진을 내밀며 사진 속 여배우처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개개인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나 분위기가 다릅니다. 코 성형 역시 본인에게 잘 어울리면서 자신의 코가 가지고 있었던 단점을 최대한 극복해 보완해 주는 것이 조화롭고 자연스러운 인상을 가지게 됨을 명심해야 합니다.
기능과 미를 추구하는 ‘코 성형’
서양인의 코는 높고 좁고 곧아서 조각한 것처럼 보이지만 한국인의 대부분의 코는 부드럽고 넓게 보이며 코끝이 둥그스레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적인 차이로 인해 코의 모양만 서양인들처럼 만든다면 얼굴 전체의 밸런스가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국인의 아름다운 코란 한국인의 얼굴크기와 모양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는 코라 하겠습니다.
최근 좋은 인상도 경쟁력이라는 인식에 남성 시술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남성에게는 코가 잘 생겨야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도 출세운도 따른다 하여 취업을 앞둔 남학생이나 직장인들도 선호합니다.
또 외상에 의한 코 성형수술은 단순히 아름답게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닌 만큼 근본적으로 코의 각 구조물을 정확히 이해하고 섬세하게 원상복귀를 해주어 기능적인 측면까지도 고려해야만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갤러리성형외과
김형수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