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상원고 출신인 K 학생의 2014년 수능 결과는 국영수 4, 6, 5 등급이다. 성적만 놓고 본다면 서울은커녕 수도권에 있는 4년제 대학에 진학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보다 냉정하게 말한다면 서울지역 전문대학 중 인기학과조차 들어가기 어려운 성적이다. 하지만 2014년 입시에서 이 학생은 덕성여대와 단국대, 경희대 등 3곳의 대학에 당당히 합격했다. 터무니없이 부족한 실력으로도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부족한 수능성적을 만회하는 논술전형
K 학생은 지난해 리드논술 리드수능 재학생으로 논술전형 합격사례 중 한 명이다. 학생은 공공연하게 수포자라고 말할 정도로 일찌감치 수학과목을 포기했다. 또 부천 지역 학생들 대부분이 그렇듯이 학교 내신에 비해 모의고사 성적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그렇다보니 재수생들과 함께 겨루는 수능 성적 역시 중하위권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논술실력이 갖춰져 있었다. 대학별, 유형별로 여러 논술 문제를 접해보고, 쓰기연습과 첨삭지도를 받으며,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논술실력이 일정 궤도에 오른 학생이었다.
특히, 정확한 입시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대학과 학과를 찾아 허수 없이 맞춤 지원했다. 수능성적이 낮은 자신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논술우수자전형을 찾아 입시전략을 세웠기에 합격이 가능했다.
실제로 덕성여대는 수능 최저등급을 요구하지 않는 대학 중 하나이며, 경희대는 정원의 30%를 논술 100% 전형으로 선발한다. 또 단국대 논술우수자전형은 수능 최저기준을 적용하는 전형이다. 이렇듯 본인의 약점을 최소화하고, 자신의 강점을 최대화할 수 있는 대학을 찾아 지원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대입논술은 객관적인 채점이 가능
흔히 사람들은 논술전형으로 대학 입시에 성공한 경우 실력보다 운에 의한 것이라고 폄훼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리드논술 리드수능 김현수 원장은 ‘대입에서 요구하는 논술이야말로 답이 분명한 만큼 객관적인 채점이 가능한 영역’이라고 말한다.
“논술은 에세이 같은 평범한 글쓰기와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현행 대입 논술은 제시된 지문이 있고 그 지문을 바탕으로 풀어가야 할 논제가 명확한 문제입니다. 출제의도가 분명한 만큼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확한 답이 존재합니다. 자신의 생각이 아닌 출제자가 요구하는 답을 써야 합니다.”
리드논술 리드수능에서는 체계적으로 28주 정규 커리큘럼을 진행한다. 각 대학별 기출문제와 유형별, 주제별 세분화된 논술 유형을 접하고, 실제로 반복적으로 써 보고, 그렇게 쓴 글은 첨삭과정을 거쳐 평가를 받으며 다시 작성하게 된다. 특히, 반복하는 습관적인 실수를 바로잡고 약점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적으로 훈련을 반복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논술실력이 향상된다.
특히, 리드논술 리드수능에서는 일 년에 세 번 3월과 6월, 9월에 자체적으로 모의고사를 실시한다. 학생의 정확한 논술 수준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또한 자체 모의고사 결과 논술실력이 부족한 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을 이용해 별도의 비용 없이 집중훈련을 실시해 논술실력이 일정 궤도에 이를 수 있도록 한다.
정확한 입시정보로 맞춤전략 세워야
대입 실적이 뛰어난 또 다른 비결은 정확한 입시정보를 바탕으로 아이의 개인적인 특성에 맞춰 전략을 제대로 세웠기 때문이다. 또 자소서 작성과 모의 면접 훈련 역시 병행함으로써 합격률을 높인다.
“원서를 쓸 때 집중적인 컨설팅을 합니다. 아이의 강점을 바탕으로 입시전략을 함께 세우고 그에 맞춰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맞춤 훈련을 진행하는 것이지요.”
한편 리드논술 리드수능에서는 올해부터 주말을 이용해 수리논술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 동안 부천에서 수리논술을 배울 곳이 마땅치 않아 목동까지 다니느라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안타까웠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현재 목동에서 강의하고 있는 수리논술 전문강사를 초빙해 주말 동안 부천 지역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영어와 수학 등 수능대비 수업도 함께 병행하고 있다.
도움말 : 리드논술 리드수능 김현수 원장
문의 : 032-329-6556
장경선 리포터 sunny082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