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대개의 학생들이 가장 많이 공부하고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과목이다. 수능 상위 0.1%의 학생들이 가장 쉽고 재미있다고 하는 과목이 수학이다. 시험지를 받아들면 문제가 쉽든 어렵든 일단 두려움을 갖게 하는 과목이기도 하다. 기본 원리와 개념을 소홀히 하고 문제풀이만 하다 학년이 올라 갈수록 포기가 늘어가는 과목이 또한 수학이다. 그러면 수학이란 과목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 것인가. 수학이라는 과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먼저 살펴보자.
기존의 고등수학이 사라지면서 각 선택 과목으로 관련 단원이 분리되었다. 수Ⅰ, 수Ⅱ라는 교과명은 남아 있으나 기존의 수Ⅰ, 수Ⅱ와는 단원 구성이 다르다.
[기출문제 정복]
기출문제를 제대로 풀면 시중에 나와 있는 문제집의 90%는 해결한 것이다. 문제집의 문제들은 기출문제 99%에다 무엇인가를 조금 추가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전에 풀어봤다고 해서 그냥 넘기지 말고 나올 때마다 다시 반복에서 풀어봐야 한다.
고등수학 학습법(개념학습)
첫째, 기본서는 한 권으로 정해서 그것을 2회 이상 진행한다. 1회 때는 개념-예제-연습문제 홀수 문제까지만 본다.
2회 때는 개념을 복습하고 1회 때 틀린 예제-1회 때 틀린 연습문제-나머지 짝수 연습문제의 순서로 문제를 푼다. 문제를 풀면서 이해가 안 되고 막히는 단원은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고, 한 교재에 모르는 문제가 없을 때까지 추가로 반복한다.
둘째, 각 단원의 중요 개념을 책을 보지 않고 써 본다. 다 쓴 뒤에 책과 대조해 자신이 놓치고 있는 개념을 다시 공부한다. 회독할 때마다 반복하면 탄탄한 뼈대를 형성 할 수 있다.
고등수학 학습법(오답노트)
오답과 실수는 반드시 짚고 넘어간다.
① 나중에 다시 풀 수 있도록 문제 칸, 풀이 칸을 분리해서 쓴다.
오답카드 : 앞면에는 문제, 뒷면에는 해결
오답노트 : 왼쪽 면에는 문제, 오른쪽 면에는 풀이과정
② 해설을 보지 않고 다시 한 번 연습장에 풀어본다. (10분 이상 고민해도 풀 수 없을 때 해설을 본다.)
③ 나의 풀이과정과 문제집의 풀이과정을 비교한 후에 풀이 칸을 채운다. 채울 때 틀린 이유, 잘못 생각한 원인, 실수한 내용이 있으면 함께 정리한다.
구정아 원장
정현수학전문학원
02-2647-3650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