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문 도출 능력과 Paraphrazing 인지 능력
모든 글은 하나의 주제를 향한 논리적인 글로 이루어져 있다. 다양한 수사법이 사용되기는 하지만 주제를 설명하거나 강조하기 위한 기술적인 장치에 불과하다. 따라서 글의 읽을 때 하나의 핵심어를 찾아내고, 그 핵심에 대한 세부정보를 찾아내게 되면, 쉽게 주제문을 완성하게 된다. 주제문을 ‘A는 B이다’라는 형식으로 요약하는 연습을 하면 된다.
중심주제문을 도출하는 능력이 완성되었더라도, 고난도 문제는 주제문을 또 다른 형태로 재가공해 정답을 오답인 것처럼 만들어 내는 재진술 방식이다. 재진술은 (1)은유적인 기법, (2)역함수로 표현하기, (3)모호한 언어로 바꾸기, (4)핵심주제어 삭제 표현, (5)전체집합과 부분집합의 혼용 기법 등을 사용해 출제 한다.
2. 주제와 세부내용 파악 능력
제시문을 읽을 때, 나무와 숲의 관계를 파악하고 나무의 줄기에 해당하는 내용인지, 가지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하면서 읽는 훈련을 해야 한다.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서 하나의 예시를 사용한 것인지, 하나의 예시가 전체적인 주제를 담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또한 각각의 세부적인 정보들이 주제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를 분석하는 훈련을 하게 되면, 세부적인 정보와 관련된 Detail한 정보를 요구하는 고난도 문항을 풀 수 있게 될 것이다.
3. 오답과 정답의 1%에 집중하라!
지문을 이해한 후,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선택지를 분석해야 한다. 선택지는 하나의 정답이 있고, 나머지는 정답에서 파생된 일명 짝퉁의 정답 형식을 취하게 된다. 짝퉁 오답을 만드는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풀면 쉽게 정답과 오답을 분석할 수 있다. 짝퉁 오답은 (1)정답의 반대 진술, (2)지문의 핵심 소재를 그대로 사용하지만 논리상 노류인 경우, (3)주제문의 범위가 지나치게 확장된 경우, (4)정답의 유형이 부분집합으로 이루어진 경우, (5)단순논리로는 정답이지만 전체적인 관점에서는 오답인 경우로 나누어진다.
James Kim
SAT College 원장
문의 553-8207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